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1-2. 연구방법 10
1-3. 선행연구 15
1-4. 제 7차 교육과정 일본어 교과의 특징 (2002~) 18
II. 속담의 정의와 교육적 의의 21
2-1. 속담의 정의 및 특징 21
2-1-1. 한국에서의 속담의 정의 21
2-1-2. 일본에서의 속담의 정의 24
2-1-3. 속담의 특징 25
2-2. 속담 교육의 의의 26
III. 교과서 내에서의 속담교육 분석 27
3-1. 일본어 I 교과서 12종의 실태분석 27
3-2. 일본어 II 교과서 6종의 실태분석 28
IV. 속담을 활용한 학습 지도 방안 32
4-1. 속담의 지도방안 32
4-1-1. 말하기 수업의 지도방안 32
4-1-2. 듣기 수업의 지도방안 38
4-1-3. 읽기 수업의 지도방안 41
4-1-4. 쓰기 수업의 지도방안 43
4-2. 속담의 실험 학습 47
4-3. 일본 속담교육의 문제점 52
VI. 결론 53
참고문헌 56
日文抄錄 58
〈표 1〉 7차 교육과정 한국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 13
〈표 2〉 7차 교육과정의 일본어 I 12종 교과서에서 사용된 속담 27
〈표 3〉 7차 교육과정의 일본어 II 6종 교과서에 사용된 속담 28
〈표 4〉 7차 교육과정의 일본어 교과서의 내용별 속담 사용분포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