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 목적 6
1.2. 연구 범위 및 방법 7
1.3. 선행 연구 11
II. 관형사형 어미에 대한 관점 13
2.1. 이론 문법적 접근 14
2.2. 교육 문법적 접근 18
III. 관형사형 어미의 오류 분석 23
3.1. 오류 유형과 오류율 23
3.2. 형태별 대치 오류 분석 29
3.2.1. '-는' 30
3.2.2. 'A-(으)ㄴ' 32
3.2.3. 'V-(으)ㄴ' 33
3.2.4. '-(으)ㄹ' 34
3.2.5. '-던' 37
3.3. 구조 유형별 대치 오류 분석 41
3.3.1. 관계관형절 42
3.3.2. 동격관형절 43
3.3.3. 관용구 45
IV. 관형사형 어미의 교육 문법적 기술 48
4.1. 형태별 기술 48
4.1.1. '-는' 49
4.1.2. 'A-(으)ㄴ' 53
4.1.3. 'V-(으)ㄴ' 54
4.1.4. '-(으)ㄹ' 57
4.1.5. '-던' 61
4.2. 구조 유형별 기술 65
4.2.1. 동격관형절 65
4.2.2. 관용구 68
V. 결론 71
참고 문헌 74
Abstract 78
【표 1】 학습자 말뭉치 자료 정보 9
【표 2】 분석 자료 어절 10
【표 3】 이론 문법에서의 관형사형 어미 16
【표 4】 한국어 교육에서의 관형사형 어미 20
【표 5】 관형사형 어미의 문법 범주와 기본 형태 설정 22
【표 6】 관형사형 어미 사용 및 오류 23
【표 7】 관형사형 어미의 유형별·수준별 오류 28
【표 8】 관형사형 어미 형태별 사용 및 오류 30
【표 9】 관형사형 어미 형태별 대치 오류 39
【표 10】 대치된 관형사형 어미 41
【표 11】 관계관형절에서의 사용 및 오류 42
【표 12】 동격관형절에서의 사용 및 오류 44
【표 13】 관용구에서의 사용 및 오류 46
【표 14】 사용 환경별 사용 및 오류 47
【표 15】 관형사형 어미별 결합 형태 및 문법 범주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