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6
1.2. 선행연구 검토 7
1.3. 연구 내용 및 방법 10
II. 광고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12
2.1. 광고언어의 특성 12
2.2. 광고의 교육적 가치 15
2.2.1. 영상 매체로서의 교육적 가치 15
2.2.2. 언어 교육적 가치 16
2.2.3. 문화 교육적 가치 17
2.2.4. 학습자의 사고력 신장 18
III. TV 광고언어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20
3.1. 기능적 측면의 한국어 교육 20
3.1.1. 이해 교육 21
3.1.2. 표현 교육 27
3.2. 지식적 측면의 한국어 교육 31
3.2.1. 발음 교육 32
3.2.2. 어휘 교육 38
3.2.3. 문법 교육 45
IV. TV 광고언어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의 실제 52
4.1. 광고 이해 교육 52
4.2. 광고 활용 교육 55
4.2.1. 기능적 측면의 교육 55
4.2.2. 지식적 측면의 교육 61
V.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5
[광고 1] 에너지는 현금입니다 24
[광고 2] 고맙습니다 25
[광고 3] GS홈쇼핑 26
[광고 4] 광동 옥수수 수염차 - '보름달' 편 27
[광고 5] SHOW - '세종대왕' 편 28
[광고 6] 스타 29
[광고 7] 1339 응급의료서비스 30
[광고 8] 아낌없이 담은 라면 31
[광고 9] 가나초콜릿 32
[광고 10] SHOW - '사랑해' 편 33
[광고 11] 한국주택금융공사 34
[광고 12] 웅진 케어스 35
[광고 13] 오유 36
[광고 14] 맥심 커피믹스 37
[광고 15] 옥시크린 38
[광고 16] 일회용품들의 수다 39
[광고 17] 넥센타이어 40
[광고 18] 환경캠페인 41
[광고 19] 순두유 42
[광고 20] 엘레강스 스포츠 - '만남' 편 43
[광고 21] 썬업리치애플 - '비행기' 편 44
[광고 22] 애니콜 컬러재킷 45
[광고 23] SHOW 해외여행정보 서비스 - 'JAPAN' 편 46
[광고 24] IBK기업은행 - '아빠를 부탁해' 편 47
[광고 25]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 '편의점' 편 48
[광고 26] 건전 음주문화 캠페인 49
[광고 27] 저소득층 휴대전화 요금감면제도 50
[광고 28] 일동 아로나민 씨 플러스 50
[광고 29] 하기스 매직팬티 51
[광고 30] 당신의 액세서리 53
[광고 31] CJ 홈쇼핑 56
[광고 32] 담양 대나무 축제 59
[광고 33] 서울국제공연예술제 59
[광고 34] 요플레 65
[광고 35] 에쓰오일 - '아빠는 슈퍼맨' 편 66
[광고 36] 삼성생명 가족희망캠페인 - '돼지저금통' 편 68
[광고 37] 청정원 맛선생 68
[광고 38] SK - '희망커뮤니케이션' 편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