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8
2. 선행 연구 검토 11
II. 한국어 교육에서의 시사만화 활용의 의의 15
1. 매체적 특징과 활용가치 16
2. 형식적 특징과 활용가치 18
3. 내용적 특징과 활용가치 20
III. 시사만화의 활용 방법 23
1. 텍스트 선정 기준 23
2. 활용방법 31
1) 시사만화 읽기 32
2) 시사만화 활용하기 43
IV. 시사만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의 실제 67
1. 시사만화 읽기 수업 68
2. 시사만화 활용 수업 70
V. 결론 74
참고 문헌 76
Abstract 78
〈표 1〉 시사만화의 특징과 활용가치 15
〈표 2〉 신문별 한 칸 만화 주제 비교 30
〈표 3〉 시사만화 분석 과정 34
〈표 4〉 관찰 단계 34
〈표 5〉 구성 요소 분석 단계 35
〈표 6〉 추론 및 평가 단계 37
〈표 7〉 사고 확산 단계 38
〈표 8〉 내용 생성을 위한 질문 52
〈표 9〉 〈대단원 교수 학습 운용 방안〉 67
〈표 10〉 〈1차시 지도안〉 68
〈표 11〉 〈2차시 지도안〉 71
〈시사만화 2-1〉 조선만평(2009.01.08.) 19
〈시사만화 2-2〉 국민만평(2008.12.30.) 19
〈시사만화 2-3〉 한겨레 그림판(2008.07.01.) 20
〈시사만화 2-4〉 한겨레 그림판(2008.07.13.) 20
〈시사만화 3-1〉 조선만평(2008.10.15.) 24
〈시사만화 3-2〉 조선만평(2009.02.25.) 24
〈시사만화 3-3〉 조선만평(2008.12.26.) 25
〈시사만화 3-4〉 국민만평(2009.02.25.) 25
〈시사만화 3-5〉 한겨레 그림판(2008.10.2.) 26
〈시사만화 3-6〉 국민만평(2008.10.3.) 26
〈시사만화 3-7〉 한겨레 그림판(2009.03.06) 27
〈시사만화 3-8〉 한겨레 그림판(2009.02.07.) 28
〈시사만화 3-9〉 조선 만평(2009.02.09.) 28
〈시사만화 3-10〉 조선만평(2009.02.27.) 29
〈시사만화 3-11〉 한겨레 그림판(2009.03.11.) 29
〈시사만화 3-12〉 국민만평. 2009.04.28 41
〈시사만화 3-13〉 조선만평. 2009.04.28 41
〈시사만화 3-14〉 한겨레 그림판.2009.04.29 42
〈시사만화 3-15〉 조선만평 2009.02.19 45
〈시사만화 3-16〉 한겨레그림판 2009.02.26 49
〈시사만화 3-17〉 조선만평 2008.12.26. 49
〈시사만화 3-18〉 한겨레그림판 2009.03.20. 49
〈시사만화 3-19〉 조선만평 2009.03.03. 49
〈시사만화 3-20〉 한겨레그림판 2009.04.25. 49
〈시사만화 3-21〉 한겨레 그림판(2009.04.17) 51
〈시사만화 3-22〉 한겨레그림판(2009.04.01) 54
〈시사만화 3-23〉 조선만평(2009.04.12) 54
〈시사만화 3-24〉 조선만평(2009.1.8) 55
〈시사만화 3-25〉 한겨레 그림판(2009.5.6) 55
〈시사만화 3-26〉 한겨레 게시판(2009.4.27) 60
〈시사만화 3-27〉 국민만평(2009.5.26) 62
〈시사만화 3-28〉 조선만평(2009.6.2) 62
〈시사만화 3-29〉 한겨레 그림판(2009.2.18)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