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6
1.1. 연구 목적 6
1.2. 선행 연구와 방법 8
2. 한국어 교육기관의 문화 체험학습 운영 실태 12
2.1. 문화 체험학습의 요구 조사 13
2.2. 문화 체험학습에 따른 요구 분석 21
3. 중급 한국어 교재의 문화 내용 분석 24
3.1. 문화유형의 구분과 항목선정 24
3.2. 교재에 나타난 문화요소 분석 29
가. 『말이 트이는 한국어 II·III』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29
나. 『한국어 중급 I·II』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31
다. 『서강한국어 3A·3B』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32
3.3. 교재에 나타난 문화요소 분석의 검토 33
4. 중급과정 문화 체험학습 방안 36
4.1. 문화 체험학습의 범주 및 목표 36
4.2. 문화 체험학습의 교수·학습 모형 42
(1) 준비 단계 43
(2) 문화 체험학습 단계 43
(3) 평가·정리 단계 44
4.3. 문화 체험학습의 교수·학습의 실제 45
가. 환경과 관련된 체험학습 45
나. 어방축제와 관련된 체험학습 56
5. 결론 66
참고문헌 68
부록 72
【부록 1】 쓰레기 분리수거 72
【부록 2】 질문지 72
【부록 3】 과제물 1 73
【부록 4】 과제물 2 73
【부록 5】 평가지 74
【부록 6】 한국의 지역과 축제 75
【부록 7】 부산의 지역과 축제 75
【부록 8】 광안리 어방축제 76
【부록 9】 질문지 77
【부록 10】 과제물 1,2 78
【부록 11】 평가지 79
Abstract 80
【표 1】 인터뷰 내용구성 문항 13
【표 2】 기관별 체험학습 실시 횟수 14
【표 3】 등급별에 따른 체험학습 방법 14
【표 4】 체험학습 실시 형태 15
【표 5】 체험학습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형태 15
【표 6】 체험학습 평가 방법 16
【표 7】 체험학습 교수·학습 지도안 필요성에 대한 인식 16
【표 8】 현대생활문화와 전통문화 체험학습 구별 실시여부 17
【표 9】 현대생활문화와 전통문화를 구별하지 않고 실시하는 이유 17
【표 10】 체험학습 운영프로그램 18
【표 11】 체험학습 시 중요사항 19
【표 12】 효과적인 체험학습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19
【표 13】 현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체험학습 교육방법 20
【표 14】 문화유형 분류 25
【표 15】 문화 체험학습을 위한 문화내용 분류 28
【표 16】 『말이 트이는 한국어 II·III』 문화내용 30
【표 17】 『한국어 중급 I·II』 문화내용 31
【표 18】 『서강한국어 3A·3B』 문화내용 32
【표 19】 한국어 능력 시험의 급수별 사회·문화적 요구 38
【표 20】 중급 교재에 나타난 문화교육의 목표 38
【표 21】 한국문화교육 목표 39
【표 22】 중급과정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의 목표 40
【표 23】 문화 체험학습의 단계와 내용 45
【표 24】 '쓰레기 분리수거' 체험학습의 단계와 내용 47
【표 25】 '쓰레기 분리수거' 교수·학습지도안 48
【표 26】 부산 '광안리 어방축제' 문화체험학습의 단계와 내용 57
【표 27】 부산 '광안리 어방축제' 교수·학습지도안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