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1) 어린이집 실외놀이시설 실태는 어떠한가? 10
2) 어린이집 실외놀이 활동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10
3) 어린이집 실외놀이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실외놀이의 중요성 11
1) 실외놀이의 의의 11
2) 실외놀이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13
2. 실외놀이 환경 구성 18
1) 실외놀이시설 설비 및 구성 18
2) 실외놀이 영역구성 20
3) 실외놀이 공간의 안전 23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7
3/4. 자료분석방법 32
IV. 결과 및 논의 3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
1) 조사대상 교사의 일반적 특성 33
2) 조사대상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 35
2. 어린이집 실외놀이 시설 실태 36
1) 실외놀이 시설 설치 유무 36
2) 실외놀이 시설 영역별 보유현황 36
3) 유아의 실외놀이 기구 선호도 39
3. 어린이집 실외놀이 활동 운영 실태 40
1) 실외놀이 활동 시 운영 실태 40
2) 실외놀이 활동 시 교사의 역할 43
4. 어린이집 실외놀이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44
1) 실외놀이 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44
2) 실외놀이 활동 시 장애요인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차이 51
3) 실외놀이 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과 개선 방안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52
V. 결론 54
참고문헌 59
〈부록〉 66
Abstract 83
〈표 1〉 선행연구에서 분류된 실외놀이영역 구성 21
〈표 2〉 교사용 설문지 하위 문항의 신뢰도 검증 30
〈표 3〉 학부모용 설문지 하위 문항의 신뢰도 검증 31
〈표 4〉 조사대상 교사의 일반적 특성 34
〈표 5〉 조사대상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 35
〈표 6〉 실외놀이 시설 설치 유무 36
〈표 7〉 영역별 실외놀이 시설 보유현황 37
〈표 8〉 실외놀이 활동 시 운영 실태 41
〈표 9〉 영역별 실외놀이 활동 정도 42
〈표 10〉 실외놀이 활동 시 교사의 역할 43
〈표 11〉 적당한 실외놀이 활동 빈도, 활동 1회시 적당한 시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45
〈표 12〉 영역별 실외놀이 활동 선호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47
〈표 13〉 유아발달과 실외놀이 활동 관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48
〈표 14〉 실외놀이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50
〈표 15〉 실외놀이 활동 시 장애요인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51
〈표 16〉 실외놀이 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사역할과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52
〈그림 1〉 남아와 여아가 선호하는 놀이기구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