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용어 정의 14
1) 가정어린이집 14
2) 스트레스 14
3) 직무 스트레스 15
4) 스트레스 대처방안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가정어린이집의 개념 17
2. 가정어린이집의 특징 17
3.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 및 역할 18
4. 직무스트레스 21
1) 스트레스의 개념 21
2) 직무 스트레스 개념 23
3) 직무 스트레스 요인 26
4)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 29
5. 스트레스 대처방안 34
1)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개념 34
2)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기능 37
3)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유형 38
6. 선행연구의 고찰 40
III. 연구 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연구도구 45
1) 직무 스트레스 측정도구 45
2) 스트레스 대처방안 측정도구 46
3. 연구절차 48
1) 예비조사 48
2) 본 조사 48
4. 자료처리 49
IV. 결론 및 해석 50
1.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 스트레스 50
1) 원장의 하위 요인별 직무 스트레스 수준 50
2) 원장의 개인 특성별 직무 스트레스 수준 58
2. 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68
1) 원장의 직무 스트레스 하위 요인별 스트레스 대처방안 68
2) 원장의 개인 특성별 스트레스 대처방안 70
3.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간의 관계 77
4.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그 밖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81
v. 결론 및 제언 82
1. 결론 82
2. 제언 87
참고문헌 89
〈부록〉 설문지 95
Abstract 102
〈표 II-1〉 시설장 7개 업무영역에 따른 세부 업무 명세표 20
〈표 II-2〉 대표적 연구자들의 직무 스트레스 유발요인 27
〈표 II-3〉 보육 시설장의 직무 스트레스 유발요인 30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별 분포 44
〈표 III-2〉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 스트레스 하위 요인별 문항 46
〈표 III-3〉 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하위 요인별 문항 47
〈표 IV-1〉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하위 요인별 직무 스트레스 50
〈표 IV-2〉 학부모, 대인, 행사 관련 직무 스트레스 수준 52
〈표 IV-3〉 예산, 업무, 운영, 교육환경 관련 직무 스트레스 수준 54
〈표 IV-4〉 교수-학습, 교사의 의무, 교원권리 관련 직무 스트레스 수준 57
〈표 IV-5〉 연령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수준차이 59
〈표 IV-6〉 학력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수준차이 61
〈표 IV-7〉 교육경력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수준차이 63
〈표 IV-8〉 운영경력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수준차이 65
〈표 IV-9〉 가정 어린이집 원장의 스트레스 대처방안 68
〈표 IV-10〉 각 내용별 스트레스 대처수준 69
〈표 IV-11〉 원장의 개인 특성별 증상관리 대처정도 71
〈표 IV-12〉 원장의 개인 특성별 통제관리 대처정도 73
〈표 IV-13〉 원장의 개인 특성별 회피관리 대처정도 75
〈표 IV-14〉 직무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간의 상관관계 77
〈표 IV-15〉 직무 스트레스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영향력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