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 목적 9
3. 연구의 제한점과 의의 10
II. 청소년과 언어 12
1. 언어의 개념과 기능 12
가. 언어의 개념 12
나. 언어의 기능 12
2. 청소년의 언어생활 13
가. 청소년 언어 형태의 특징 13
나. 청소년 은어와 속어 13
다. 청소년들이 은어와 속어를 쓰는 이유 14
III. 선행 연구 분석 15
1. PC통신과 청소년 언어의 특성 17
가. 통신 언어의 개념 17
나. 통신 언어의 형성 동기 18
2. 통신언어 사용의 실태 20
가. 음운 및 표기 21
나. 어휘상의 실태 23
다. 이모티콘 및 문장 부호 남용 26
3. 통신언어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28
가. 긍정적인 영향 28
나. 부정적 영향 29
다. 청소년 언어생활 실태(국립국어원, 2005) 32
IV.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조사내용 36
3. 조사방법 37
4. 자료분석 37
가. 응답자 성별 분석 37
나. 학교 유형별 분석 38
다. 기본 분석 38
V. 결과 45
1. 통신언어의 일상 언어 파급에 대한 인식정도 45
가. 통신언어 사용에 대한 지각 45
나. 통신언어의 사용 47
다. PC통신의 언어에 대한 영향 52
라. 통신언어가 주는 영향 인식 정도 54
2. 통신언어의 순화인식 55
가. 통신언어의 문제점 55
나. 통신언어의 긍정적인 면 56
다. 통신언어의 부정적인 면 57
라. 언어순화방법 58
VI. 연구결과, 논의 및 제언 60
1. 연구결과 60
가. 청소년 언어의 특징과 관련하여 60
나. 통신언어가 주는 영향력과 관련하여 61
다. 언어순화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과 관련하여 62
2. 논의 및 제언 62
나. 학습지도안 66
참고문헌 68
부록 71
(부록-1) 설문지 71
(부록-2) 청소년활동을 통한 청소년언어순화 프로그램 모형 75
ABSTRACT 77
표 1. 응답자 구성 37
표 2. 응답자 소속학교 유형 구분 38
표 3. ID 사용 여부 39
표 4. 일일 PC통신 이용시간 39
표 5.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항목 40
표 6. 언어생활에서 PC통신 영향 41
표 7. PC통신 언어 사용하는 경우 41
표 8. PC통신 언어에 대한 문제점 인식 42
표 9. PC통신 언어에 대한 문제점 43
표 10. PC통신이 주는 도움 43
표 11. PC통신 언어를 사용하는 대상 44
표 12. 일상생활에서 PC통신의 영향을 받은 정도와 문제점 지각 정도 45
표 13. 일상생활에서 PC통신의 영향을 받은 정도와 사용하는 대상 46
표 14. 통신언어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중응답분석 47
표 15. 성별에 따른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항목 53
표 16. 학교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항목 54
표 17. 하루 평균 PC통신 이용시간에 비해 통신언어 영향 인식 정도 55
표 18. 학교별 PC통신 언어에 문제점 인식 정도 56
표 19. PC통신이 도움되는 이유 분석 56
표 20. PC통신 이용의 부정적인 면 분석 57
표 21. 학교별 통신언어의 부정적인 면 비교 분석 58
표 22. 언어순화방법 빈도분석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