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죽음의 개념 14
2. 죽음에 대한 사회복지적 관점 15
3. 죽음에 대한 태도 16
1) 정서적 불안 17
2) 인지적 수용 18
3) 행동적 반응 20
4) 인구학적 특성별 죽음에 대한 태도 21
5) 죽음 태도간의 상관관계 23
4. 노인의 죽음준비 교육 23
1)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 23
2) 죽음준비의 의미와 방법 25
3) 죽음준비교육의 요소 26
4) 죽음준비교육의 현황 27
III. 노인의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실제 29
1. 선행연구에 따른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사례별 내용 구성 29
1) Corr(1995) 의 구분에 따른 사례별 구성 29
2) 선행연구에 따른 프로그램 단계별 구성 33
3)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진행방식 34
2. 노인의 죽음준비교육 회기별 프로그램 36
3. 연구문제 및 가설 38
IV. 연구 방법 39
1. 연구 설계 39
2. 연구대상 39
3. 연구 자료 수집 방법 40
1) 사전검사 40
2) 사후검사 40
4. 측정도구 41
1) 죽음에 대한 정서적 불안 41
2) 죽음에 대한 인지적 수용 41
3) 죽음에 대한 행동적 반응 41
5. 자료 분석방법 43
V. 연구결과 44
1. 연구 대상자의 특성 44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요인별 특성 44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45
3)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실행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죽음에 대한 태도의 동질성 47
2. 죽음준비교육과 죽음태도간의 효과성 분석 48
1) 죽음준비교육과 죽음의 태도에 대한 분석 48
2)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죽음준비교육 효과의 차이 50
3) 죽음에 대한 태도 간의 상관관계성 분석 62
VI. 결론 63
1. 결론 63
2. 연구한계 및 제언 66
참고문헌 70
설문지 78
ABSTRACT 84
〈표III-1〉 Corr(1995) 의 구분에 따른 본 연구 프로그램 연계표 32
〈표III-2〉 노인의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내용 37
〈표IV-1〉 연구설계 39
〈표IV-2〉 프로그램 개입시기와 자료수집 시기 40
〈표IV-3〉 질문지 구성 내용 42
〈표V-1〉 두 집단 간의 동질성 비교 45
〈표V-2〉 두 집단 간의 죽음에 대한 태도의 동질성 비교 47
〈표V-3〉 정서적 죽음불안에 대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비교 48
〈표V-4〉 인지적 죽음수용에 대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비교 49
〈표V-5〉 행동적 죽음반응에 대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비교 50
〈표V-6〉 성별에 따른 죽음의 태도 51
〈표V-7〉 연령대에 따른 죽음의 태도 52
〈표V-8〉 교육수준에 따른 죽음의 태도 53
〈표V-9〉 경제수준 만족에 따른 죽음의 태도 54
〈표V-10〉 동거형태에 따른 죽음의 태도 55
〈표V-11〉 배우자 유무에 따른 죽음의 태도 56
〈표V-12〉 가족관계에 따른 죽음의 태도 57
〈표V-13〉 건강상태에 따른 죽음의 태도 58
〈표V-14〉 종교에 따른 죽음의 태도 59
〈표V-15〉 가족사별경험에 따른 죽음의 태도 Ι 60
〈표V-16〉 가족사별경험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61
〈표V-17〉 가족사별경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62
〈표V-18〉 죽음에 대한 태도간의 상관관계 62
〈그림 II-1〉 본 연구에서 도입한 Corr(1995) 의 죽음준비 교육 차원에 따른 지표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