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경찰교육훈련에 관한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경찰교육훈련의 의의 19
1. 경찰교육훈련의 의의 19
2. 경찰교육훈련의 필요성 21
3. 경찰교육훈련의 유형 및 특징 26
제2절 경찰교육훈련의 관련이론 29
1. 조직적 차원의 중요성 30
2. 개인적 차원의 중요성 31
3. 교육훈련의 종류 32
4. 교육훈련의 방법 34
제3절 외국경찰의 교육훈련제도 36
1. 미국 37
2. 영국 39
3. 일본 42
4. 독일 48
5. 프랑스 51
6. 외국의 경찰교육제도의 시사점 55
제3장 경찰교육훈련의 실태 및 문제점 56
제1절 학교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56
1. 경찰대학 59
2. 경찰종합학교 71
3. 중앙경찰학교 102
제2절 직장훈련의 실태 및 문제점 110
1. 집제직무교육 111
2. 부서별 자체 직무교육 111
3. 체력단련 112
4. 사격훈련 112
5. 지방경찰학교 113
제3절 위탁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114
1. 국내 교육 훈련 114
2. 경찰의 해외교육훈련 116
제4장 경찰교육훈련의 개선방안 119
제1절 교육과목 개선 119
1. 교과목의 잦은 변동 120
2. 신임순경 교육에 대한 문제 120
3. 교과내용의 문제점 122
4. 개선방향 123
제2절 교수요원의 자질향상 132
1. 연구활동의 장려와 보장 133
2. 안식년제 도입 134
3. 국내외 대학원 진학시 우선 추천 134
4. 능력평가 134
5. 지방경찰학교 교관 활성화 135
제3절 경찰인적 자원개발 방안 136
1. 학습자위주 학습지향 136
2. 자기개발 학습 컨텐츠 보급 136
3. 업무와 연계성 교육 137
4. 학위취득기회 확대 138
제4절 사이버교육(e-Learning) 활성화 139
1.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자유로운 교육실시 140
2. 교육 접근도 확대 140
3. 최신의 시사성 있는 교육 허용 140
4. 경제적인 교육방법 141
5. 교육과정 운영의 우월성 141
제5장 결론 143
참고문헌 145
〈표 3-1〉 일본 채용에 따른 교육기간 48
〈표 4-1〉 교육과정별 교육대상·교육기관 57
〈표 4-2〉 순환교육일정 63
〈표 4-3〉 분야별 교육시간 64
〈표 4-4〉 2009 경찰대학 교육과정 65
〈표 4-5〉 2009 경찰수사연수원 교육과정 66
〈표 4-6〉 2009년 경찰종합학교 교육과정 74
〈표 4-7〉 경찰종합학교 신임교육과정 79
〈표 4-8〉 경찰종합학교 기본교육과정 교과과목 90
〈표 4-9〉 2009 중앙경찰학교 교육 과정 109
〈표 4-10〉 2009년 위탁교육 현황 115
(그림 4-1) 2009경찰대학의 비전과 목표 60
(그림 4-2) 경찰대학의 학과구성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