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11
제2절 연구 문제 13
제3절 연구방법 및 절차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절차 17
제2장 문헌 검토 21
제1절 마음공부의 원리 23
1. 일원상 진리와 마음공부 23
2. 일원상 법어와 마음공부 24
제2절 마음공부의 방법 28
1. 일상수행의 요법과 4단심 마음공부 28
2. 무시선법과 4단심 마음공부 31
제3절 마음공부와 도덕교육의 연계성 36
제3장 마음공부법의 적용사례 38
제1절 4단심법의 적용사례 38
1. 대자적 자기수행 중심의 마음공부 38
2. 대타적인 세계관 중심의 마음공부 42
제2절 문답 감정법 적용사례 46
1. 대자적인 측면의 문답감정 46
2. 대타적인 마음공부의 문답감정 49
제3절 회화법의 적용사례 52
1. 대자적 마음공부의 회화사례 52
2. 대타적 측면의 회화법 60
제4절 유무념 대조법의 적용 사례 67
제4장 마음공부법의 도덕교육적 해석 78
제1절 마음공부의 도덕교육적 이해 78
제2절 마음공부의 도덕교육 방법적 해석 80
제3절 4단심법의 도덕성 계발과정 해석 82
1. 도덕성의 발아단계 85
2. 도덕성의 인지단계 86
3. 도덕성의 계발 단계 87
4. 도덕성의 완성단계 88
제5장 논의 및 결론 90
참고문헌 93
부록 96
〈부록 1〉 마음공부 및 도덕교육 강의 일정 96
〈부록 2〉 학생 면담 일정 98
〈부록 3〉 마음공부 일기 표 101
〈부록 4〉 마음공부 유무념 대조표 102
〈부록 5〉 유무념 공부 느낀점 102
〈부록 6〉 도덕교육 학습지도안 103
〈부록 7〉 집단면담 자료의 주제 영역별 분류 104
〈표 1〉 마음공부 연구방법 16
〈표 2〉 주요 정보제공자의 인적사항 19
〈표 3〉 육근의 원만한 사용 25
〈표 4〉 일상 수행의 요법과 4단심 마음공부 30
〈표 5〉 주제보자의 유무념 항목 68
〈표 6〉 유무념 공부로 느낀 점 75
〈표 7〉 유무념 공부 기록표 77
〈그림 1〉 뜻, 마음, 정신 성품의 관계도 (김성관, 2009:) 27
〈그림 2〉 마음공부 그림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