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과 연구내용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내용 15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6
제1절 여성직업교육의 개념 및 기능 16
1. 직업교육의 개념 16
2. 직업교육의 필요성 18
3. 직업교육의 기능 19
제2절 직업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21
1. 인적자본이론 21
2. 밀러의 힘-장(Force-Field) 이론 22
3. 선별이론 24
제3절 직업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1. 기관 관련요인 26
2. 교육참여자 관련요인 27
제3장 조사방법 31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1
제2절 조사도구 31
제3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34
제4장 조사결과 분석 37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
제2절 교육기관 및 교육참여자 취업 관련요인 실태 39
1. 교육기관 관련요인 실태 39
2. 교육참여자 관련요인 실태 43
제3절 취업실태 46
제4절 취업 영향 요인 분석 47
1. 교육참여자의 일반적 특성과 취업과의 관계 47
2. 교육기관 및 교육참여자 관련요인과 취업간의 관계 51
3.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취업 영향 요인 분석 57
4. 일반적 특성을 포함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취업 영향 요인 분석 59
제5장 결론 63
제1절 요약 63
제2절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록: 설문지 72
〈표 3-1〉 조사도구 32
〈표 3-2〉 변인별 신뢰도 계수 3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N=220) 38
〈표 4-2〉 프로그램 빈도분석 결과 40
〈표 4-3〉 강사 빈도분석 결과 41
〈표 4-4〉 교육기자재 빈도분석 결과 42
〈표 4-5〉 교육 수료 후 사후관리 빈도분석 결과 43
〈표 4-6〉 참여동기 및 교육기간 실태 44
〈표 4-7〉 참여태도 실태 45
〈표 4-8〉 적성일치도 실태 46
〈표 4-9〉 취업 실태 47
〈표 4-10〉 교육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취업여부 차이 분석 48
〈표 4-11〉 교육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취업형태(종사상지위) 차이 분석 50
〈표 4-12〉 교육기관 관련요인에 따른 취업여부 차이 분석 52
〈표 4-13〉 교육기관 관련요인에 따른 취업형태(종사상지위) 차이 분석 54
〈표 4-14〉 교육참여자 관련요인에 따른 취업여부 차이 분석 55
〈표 4-15〉 교육참여자 관련요인에 따른 취업형태(종사상지위) 차이 분석 56
〈표 4-16〉 취업여부 결정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57
〈표 4-17〉 취업형태 결정의 다항명목 로지스틱 회귀분석 59
〈표 4-18〉 요인별 취업여부 결정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60
〈표 4-19〉 요인별 취업형태 결정의 다항명목 로지스틱 회귀분석 62
〈그림 2-1〉 직업교육의 역할 변화 20
〈그림 3-1〉 연구가설 및 분석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