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내용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자원봉사의 개념과 특성 16
1. 자원봉사의 개념 16
2. 자원봉사의 특성 18
제2절 자원봉사의 필요성 20
1. 초등학교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20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인적 필요성 22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사회적 필요성 23
제3절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24
1.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기본 요소 24
2.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특성 27
3.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28
제4절 연구 모형 30
제5절 선행연구 30
1. 청소년자원봉사자의 참여 실태 31
2.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실태 분석 32
3.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관련된 요인 34
제3장 조사방법 40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0
제2절 조사도구 및 분석방법 40
제4장 조사분석 및 결과 42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제2절 자원봉사 체험학교 프로그램 44
1. 장애 체험에 대한 만족도 44
2. 자원봉사 체험학교 진행자에 대한 만족도 46
제3절 자원봉사 체험학교에 대한 욕구 만족 48
1. 자원봉사 체험활동의 지속적 참여 48
2. 자원봉사 체험활동의 만족도 49
제4절 분산 분석 52
1. 일반적 특성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 52
2. 일반적 특성별 진행자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 53
제5장 결론 56
제1절 요약 56
제2절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록 63
〈표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4-2〉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 44
〈표4-3〉 장애 체험 45
〈표4-4〉 직업체험활동-압화 45
〈표4-5〉 진행자의 태도 46
〈표4-6〉 진행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46
〈표4-7〉 진행자의 리더십 47
〈표4-8〉 진행자의 전체 프로그램 47
〈표4-9〉 자원봉사체험학교의 지속성 유무 48
〈표4-10〉 자원봉사 체험학교 활동기간 48
〈표4-11〉 자원봉사 체험학교에 대한 참여도 49
〈표4-12〉 자원봉사 체험활동 후 성장 및 발전 50
〈표4-13〉 자원봉사 체험학교 활동 불만족도 50
〈표4-14〉 자원봉사 체험학교 활동 만족도 51
〈표4-15〉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52
〈표4-16〉 봉사활동 경험 유무에 따라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53
〈표4-17〉 프로그램 총 만족도 53
〈표4-18〉 성별에 따라 진행자에 대한 만족도 54
〈표4-19〉 봉사활동 경험유무에 따라 진행자에 대한 만족도 54
〈표4-20〉 진행자에 대한 총 만족도 55
〈그림 3-1〉 연구의 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