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2장 군 장병의 정신전력 개념 15
제1절 군 장병의 정신전력의 개념 15
1. 군인정신 15
2. 군기 16
3. 사기 17
4. 단결 18
제2절 군 장병의 정신 교육 운영체계 19
1. 신병 정신교육 20
2. 학교 정신교육 21
3. 부대 정신교육 25
제3장 군매체 종류와 활용 및 효과 31
제1절 군 매체의 종류 31
1. 진중신문 31
2. 진중방송 31
3. 국군방송 TV 31
4. 진중 CATV 유선방송 32
5. 영화상영 32
6. 인터넷 33
제2절 정신 교육시 군매체 활용 34
1. VTR 테이프 35
2. CATV 방송 36
3. TV매체 36
4. 인터넷 매체 36
제3절 군매체를 이용한 정신교육 효과 37
제4절 군매체 활용의 변천과정 38
제4장 정신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군매체 활성화 방안 42
제1절 첨단 미디어 활용 기반 구축 42
1. 정신교육 정보시스템 42
2. 원격화상 교육시스템 44
3. 군 위성 방송시스템 활용 46
제2절 미디어 활용 프로그램 개발 48
1. 미디어 활용 연수 프로그램 개발 48
2. 병영 멀티미이어실 운영 51
제3절 정신교육기법의 디지털화 추진 52
1. 컴퓨터 활용 교육기법 적용 53
2. 웹기반 교육기법 적용 54
3. ICT활용기법 적용 54
제4절 사회교육과 정신교육 연계 56
1. 교육정보자료 교류·협력망 구축 57
2. 민·군 합동 정신교육지원단 운영 59
3. 군정신교육 인증시스템 구축 61
제5절 미디어 전문 인력 양성 및 활용 63
1. 미디어 교육 전문가 역할 정립 63
2. 미디어교육 전문가 양성 65
3. 미디어 교육 전문가 관리 67
제5장 요약 및 결론 69
참고문헌 70
〈표2-1〉 신병 정신교육 세부과제 편성 21
〈표2-2〉 국방부의 정신교육 통제과목 현황 22
〈표2-3〉 장교 과정별 세부정신교육 과목 23
〈표2-4〉 부사관 과정별 세부 정신교육 과목 24
〈표2-5〉 군에서 적용하고 있는 부대 정신교육 형태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