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6
1. 멀티미디어동화의 개념 및 제시 특성 16
2. 동화전달매체유형의 효과 18
1) 그림동화의 효과 20
2) 구연동화의 효과 22
3) 멀티미디어동화의 효과 24
3. 다중지능이론 26
1) 다중지능의 등장배경 26
2) 다중지능의 개념 27
3) 다중지능의 종류 27
4. 자기이해지능 30
1) 자기이해지능의 개념 30
2) 자기이해지능의 구성 요소 32
3) 자기이해지능의 단계 39
5. 선행연구 고찰 41
1) 멀티미디어 동화 41
2) 자기이해지능 42
III. 연구 방법 43
1. 주요 변인의 정의 43
1) 동화전달방법 43
2) 동화내용 43
3) 자기이해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44
4) 아동의 개인적 특성 44
2. 연구 대상 45
3. 실험 설계 46
4. 연구 도구 48
1) 동화 선정 48
2) 자기이해지능 검사도구 57
5. 연구 절차 60
1) 사전검사 60
2) 실험처치 60
3) 사후검사 62
6. 자료 분석 62
IV. 연구결과 및 해석 63
1. 동화전달방법이 아동의 자기이해지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63
2. 동화내용이 아동의 자기이해지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64
3. 아동의 개인적 특성이 자기이해지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66
4. 동화전달방법이 아동의 몰입도와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71
5. 몰입도와 흥미도가 아동의 자기이해지능에 미치는 영향 72
V. 논의 및 결론 74
1. 논의 및 결론 74
2. 제언 및 제한점 79
참고 문헌 81
ABSTRACT 87
부록 90
〈부록 1〉 멀티미디어동화의 예 (대포알 심프의 주요 장면) 90
〈부록 2〉 자기이해지능 검사지 (사전검사지) 93
〈부록 3〉 자기이해지능 검사 + 몰입도, 흥미도 측정 (사후검사지) 95
〈표 II-1〉 자기이해지능의 핵심 내용 31
〈표 II-2〉 자기이해지능의 단계 39
〈표 III-1〉 자기이해지능의 단계에 따른 그림동화 44
〈표 III-2〉 소득수준을 나누는 기준 45
〈표 III-3〉 본 연구의 실험 설계 46
〈표 III-4〉 2×3 요인 설계 47
〈표 III-5〉 본 연구의 변인과 사례 수 47
〈표 III-6〉 동화 선정 틀 48
〈표 III-7〉 실험처치에 사용된 동화 55
〈표 III-8〉 사전검사지 문항 58
〈표 III-9〉 사후검사지 문항 59
〈표 III-10〉 실험처치 61
〈표 III-11〉 몰입도와 흥미도 측정 항목 62
〈표 IV-1〉 동화전달방법에 따른 자기이해지능의 변화 : 단계별 평균 비교 63
〈표 IV-2〉 동화전달방법에 따른 자기이해지능의 변화 : 통계 검증 64
〈표 IV-3〉 동화내용에 따른 자기이해지능의 변화 : 단계별 평균 비교 65
〈표 IV-4〉 동화내용에 따른 자기이해지능의 변화 : 통계 검증 65
〈표 IV-5〉 아동의 성별에 따른 자기이해지능의 변화 : 단계별 평균 비교 67
〈표 IV-6〉 아동의 성별에 따른 자기이해지능의 변화 : 통계 검증 67
〈표 IV-7〉 아동의 학업성적과 자기이해지능의 변화에 대한 상관관계 68
〈표 IV-8〉 소득수준에 따른 아동의 자기이해지능의 변화 : 단계별 평균 비교 69
〈표 IV-9〉 소득수준에 따른 아동의 자기이해지능의 변화 : 통계 검증 69
〈표 IV-10〉 부모의 경제활동에 따른 자기이해지능의 변화 : 단계별 평균 비교 70
〈표 IV-11〉 부모의 경제활동에 따른 자기이해지능의 변화 : 통계 검증 71
〈표 IV-12〉 동화전달방법에 따른 아동의 몰입도와 흥미도의 변량 분석 71
〈표 IV-13〉 몰입도, 흥미도, 자기이해지능의 상관관계 72
〈그림 I-1〉 가설모형 다이어그램 15
〈그림 III-1〉 멀티미디어동화 제작 방법 53
〈그림 III-2〉 멀티미디어동화의 종류 54
〈그림 V-1〉 가설모형 다이어그램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