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범위 12
제2장. 브랜드 아이덴티티 14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14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모델 16
1) 케퍼러(Kapfer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이론 16
2) 아커(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18
3) 업쇼(Upshaw)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모델 20
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시각 체계 23
1) 비주얼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의 개념 및 중요성 23
2) 비주얼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의 역할 26
3) 비주얼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 요소 27
4.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리 기준과 브랜드 체계 36
제3장. 국내 유통기업의 B.I 체계 40
1. 롯데 42
1) 롯데 백화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42
2) 유통부분 B.I 적용 체계 43
2. 신세계 46
1) 신세계 백화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46
2) 유통부분 B.I 적용 체계 47
3. 현대 50
1) 현대 백화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50
2) 유통부분 B.I 적용 체계 51
4. GS 53
1) GS 백화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53
2) 유통부분 B.I 적용 체계 54
제4장. 애경 유통부문 통합 브랜드 ‘AK’ 56
1. 애경그룹의 유통사업 확장 56
1)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도입 배경 57
2)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도입 목적 59
3)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기대 효과 60
2. AK 비주얼 아이덴티티 분석 62
1) AK 브랜드 네임 62
2) AK 브랜드 컬러와 로고체 63
3) AK 브랜드 슬로건 65
3. AK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문제점 66
4. AK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선 방안 71
1)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통일화 72
2)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강화 73
제5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75
참고 자료 77
ABSTRACT 79
〈그림 1〉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의 관계 15
〈그림 2〉케퍼러(1992)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17
〈그림 3〉아커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19
〈그림 4〉업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모델 21
〈그림 5〉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선택 요소의 통합적 관리 25
〈그림 6〉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의미요소와 표현요소 26
〈그림 7〉아이알아이의 배색 이미지 스케일 32
〈그림 8〉캐릭터의 분류 33
〈그림 9〉국내 휴대폰 3개사 브랜드 슬로건 34
〈그림 10〉응용시스템의 구성요소 35
〈그림 11〉브랜드 계층화 상하 구조 36
〈그림 12〉GE의 기업 브랜드 적용 의사결정 기준 38
〈그림 13〉롯데 백화점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변경 42
〈그림 14〉K-BPI 서비스재 유통 부문 브랜드 파워 순위표 43
〈그림 15〉롯데 유통부분 B.I 계층 구조 44
〈그림 16〉신세계 브랜드 아이덴티티 변천 과정 47
〈그림 17〉신세계 유통부분 B.I 계층 구조 48
〈그림 18〉현대 백화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변천 과정 50
〈그림 19〉현대백화점 유통부분 B.I 계층 구조 52
〈그림 20〉GS 백화점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뉴얼 53
〈그림 21〉GS 유통부분 B.I 계층 구조 54
〈그림 22〉애경 유통 사업부분 연혁 57
〈그림 23〉애경 유통부분의 개별 브랜드(통합 前) 58
〈그림 24〉AK 통합 B.I 도입의 개요 60
〈그림 25〉애경 유통부분 B.I 계층 구조 63
〈그림 26〉국내외 백화점 브랜드 로고체 분석 64
〈그림 27〉AK 로고체와 메인 컬러 64
〈그림 28〉AK플라자, AK몰의 슬로건 65
〈그림 29〉앤클라인뉴욕 B.I와 AK면세점 B.I 67
〈그림 30〉AK 비주얼 아이덴티티 적용 비교 68
〈그림 31〉AK 플라자(백화점) B.I 적용 사례 69
〈그림 32〉AK 면세점 B.I 적용 사례 70
〈그림 33〉AK면세점의 B.I 통일화 예시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