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에코 디스플레이에 관한 연구로, 에코디자인 개념의 적용으로 친환경 경영을 표방하는 기업의 이념에 부합되며,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디스플레이의 역할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디스플레이는 현대 산업 사회에서 급속한 유통구조의 변화와 다양한 국제 전시와 박람회의 유치, 사회의 전반적인 의식구조 변화에 따른 생활환경 개선 및 기업홍보관, 교육장소의 필요성에 따라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는 크게 상업부문과 비상업부문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업에 있어서 상품 판매, 유통, PR의 목적으로 소매점 및 대형마트, 백화점, 갤러리, 쇼룸, 전시장 등의 유형으로 대다수 상업부문에 있어 디스플레이가 동원되고 있으며, 그 역할과 영역이 더욱 확대 발전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 전반에 녹색성장 패러다임이 최대 화두인 시대에 디스플레이는 업계의 특성상 타 분야에 비해 한발 늦게 친환경에 대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기업은 친환경 경영을 필두로 기업비전과 기술력을 홍보하는 마케팅수단으로 국내외 다양한 전시 및 행사 유치 및 참가 활동을 통해 친환경 기업 이미지 제고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사가 끝날 때 마다 엄청난 양의 폐기물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 왔으며, 무엇보다 전시 디스플레이의 경우, 전시물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과 전시 후 각종 설치물, 인쇄물, 제작물 등은 일회성인 경우가 대다수여서 전시가 끝나면 대부분 버려지고 있는 상황이다. 즉, 기업이 내세운 친환경 경영 이념과는 달리 이에 따른 환경 저해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에코디자인 개념의 적용 및 필요성을 제시하여 환경 저해 문제에 대한 방향과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환경 문제 일반을 디자인 영역에서 해결하여 향후 디스프레이 전 부문에 걸쳐 에코-디스플레이 개념으로 변화를 시키고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디자인의 개선을 통한 기업경영의 발전 방향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스플레이의 이론적 근거와 함께 간접 판매 디스플레이의 유형과 역할을 통해 기업이미지와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연계성에 대해 알아보고, 에코디자인의 개념을 바탕으로 디스플레이 디자인에 대한 공간 표현 특성을 분류하였다. 그에 따른 에코-디스플레이 적용 가능에 대해 최근 친환경 경영을 표방하는 국내외 전자, 가전 기업의 전시 디스플레이 사례를 통해 그 경황과 추세를 바탕으로 ‘에코-디스플레이’ 디자인에 대한 적용방법을 키워드로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디자인 키워드를 통해 에코-디스플레이 적용을 통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디자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던 환경저해 문제에 대해 디스플레이 전 부문에 걸쳐 에코디자인 개념의 필요성과 향후 에코-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역할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