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Ⅰ.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Ⅱ. 이론적 근거 및 배경 15
1. 디스플레이의 이해 15
A. 디스플레이의 개념 15
B. 디스플레이의 요소 16
2. 디스플레이의 변천 19
3. 디스플레이의 종류와 역할 23
A. 직접 판매 디스플레이의 유형과 역할 23
B. 간접 판매 디스플레이의 유형과 역할 24
C. 전시의 정의와 목적 26
4. 기업이미지와 디스플레이 29
Ⅲ. 에코디자인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디자인 30
1. 에코디자인의 개념 및 방법론 30
A. 에코디자인의 개념 30
B. 에코디자인의 방법론 30
2. 에코-디스플레이의 개념 및 방법론 34
A. 에코-디스플레이의 개념 34
B. 에코-디스플레이의 방법론 34
3. 에코-디스플레이 공간표현 특성 36
A. 물리적 특성 36
B. 내용적 특성 41
Ⅳ. 에코-디스플레이 디자인 적용 사례 조사 및 분석 44
1. 분석 방법의 선정 44
A. 표현 특성 분석 44
B. 사례 대상 선정 46
2. 에코-디스플레이 사례 48
A. 국내기업 사례 48
B. 국외기업 사례 48
3. 분석 및 소결 70
Ⅴ. 발전 방향 제시 및 시뮬레이션 71
1. 에코-디스플레이 적용을 통한 발전 방향 제시 71
2. 시뮬레이션 74
Ⅵ. 결론 및 기대효과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2
〈표 1〉 디스플레이의 기본 구성요소 17
〈표 2〉 디스플레이의 구성요소 4W 18
〈표 3〉 디스플레이의 변천과정 19
〈표 4〉 한국전자전 전시회 참관 목적 28
〈표 5〉 한국전자전 전시회 참가 목적 28
〈표 6〉 에코-디스플레이에 고려되어야 할 것. 41
〈표 7〉 에코-디스플레이 공간 표현 요소 45
〈표 8〉 세계 톱 17개 전자제품메이커들에 대한 환경평가 그린피스 3. 2009. 47
〈표 9〉 에코-디스플레이 디자인 프로세스 (EDDP) 72
〈표 10〉 PAVV LED TV Display 컨셉 도출표 75
〈그림 1〉 파비오 노벰브레(Fabio Novembre). 스튜어츠 웨이츠만(Stuart Weitzman) 매장. 로마. 2007. 16
〈그림 2〉 보네띠코젤스키(Bonnettikozerski) DKNY flagship store. 서울. 25
〈그림 3〉 마법의 숲(Enchanted Forest). SONY. IFA. 2008. 25
〈그림 4〉 벡터 아키텍츠(Vector Architects). CR Land. 친환경 기술 전시관. 베이징. 2008. 37
〈그림 5〉 한국디자인문화재단. “Saving by Design Plus” 2009. 38
〈그림 6〉 임재광. Tape Lighting. 2009. 38
〈그림 7〉 Manontanto Studio. Pixel Glass & Circulate. 2009. 39
〈그림 8〉 김현주. Mr. Kim. 2009. 39
〈그림 9〉 양재형. 달로 향하는 조명. 2009. 40
〈그림 10〉 빈(Bin). Triangle chair. 2009. 40
〈그림 11〉 디스트릭트. 서울디자인페스티벌 2008. www.dstrict.com 42
〈그림 12〉 PAVV LED TV 이미지 74
〈그림 13〉 PAVV LED TV Display Design 76
〈그림 14〉 PAVV LED TV Display Design 삼면도 76
〈그림 15〉 PAVV LED TV Display Design 모듈(Module) 구조도 77
〈그림 16〉 PAVV LED TV Display Design 모듈 3box 77
〈그림 17〉 PAVV LED TV Display Design 입구 78
〈그림 18〉 PAVV LED TV Display Design 커뮤니케이션 존 78
〈그림 19〉 PAVV ECO TV 웹 홍보 이미지 79
〈그림 20〉 PAVV LED TV Display Design 3D 영상 퍼포먼스 시뮬레이션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