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방법 15
제2장 기업 문화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16
1. 기업 문화마케팅과 전통 마케팅 16
1.1. 기업 문화마케팅의 정의 16
1.2. 전통적 마케팅과 문화마케팅 비교 19
2. 기업 문화마케팅의 배경 20
3. 기업 문화마케팅의 역할 22
4. 기업 문화마케팅의 유형별 사례 25
4.1. 사회공헌 전략 26
4.2. 마케팅 전략 31
4.3. 경영 전략 34
5. 사례분석 37
1) 사회공헌 전략 37
2) 마케팅 전략 38
3) 경영전략 38
제3장 복합문화공간을 통한 기업 문화마케팅 40
1. 복합문화공간의 정의 및 분류 40
1.1. 복합문화공간의 정의 40
1.2. 복합문화공간의 분류 41
2. 복합문화공간의 역할 46
3. 복합문화공간의 현황 48
4.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복합문화공간 50
4.1. 기업문화마케팅의 실질적 효과 50
4.2. 기업의 복합문화공간 53
제4장 국내·외 복합문화공간의 사례분석 55
1. 분석 대상 선정 및 분석 방법 55
2. 국내사례 56
2.1. 금호건설 KRING(크링) 56
2.2. KT&G - 상상마당 61
2.3. 두산아트센터 67
2.4. 코리아나 SPACE*C(스페이스 씨) 71
2.5. 한전아트센터 76
2.6. KT아트홀 81
3. 국외사례 84
3.1. SONY CENTER (소니센터) 84
3.2. 스와로브스키 CRYSTAL WORLD (크리스털월드) 88
3.3. 도요타 MEGA WEB (메가 웹) 91
3.4. BMW WELT(벨트) 94
4. 사례분석 97
4.1. 국내기업의 사례분석 97
4.2. 국외기업의 사례분석 103
제5장 기업의 복합문화공간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105
1. 연구 모형과 연구 문제 105
1.1. 연구 모형의 제시 105
1.2. 연구 문제 106
2. 연구 방법 107
2.1. 설문지 작성 및 조사 107
2.2. 설문지 구성 107
2.3. 분석방법 108
3. 연구 결과 분석 109
3.1. 인구통계적 분석 109
3.2. 기업과 기업의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인지도 110
3.3. 소비자 선호 운영 프로그램 111
3.4. 복합문화공간의 인지도 상승 방안 113
3.5. 복합문화공간의 활용 방안 115
4. 연구 결과 요약 117
제6장 기업의 복합문화공간 활성화 방안 120
1.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상승을 위한 노력 120
1) 새로운 콘셉트의 프로그램 개발 120
2) 소비자들의 니즈 파악 121
3) 커뮤니티 형성 121
2. 문화예술에 대한 교육의 다양화 122
1) 교육방법과 내용의 다양화 122
2) 교육시설의 다양화 122
3) 네트워크의 다양화 123
3. 복합문화공간의 차별화 124
1) 체험과 놀이를 통한 기업의 홍보 124
2) 관광명소로서의 역할 125
제7장 결론 126
1. 결론 126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28
참고문헌 129
부록 131
ABSTRACT 135
〈표 1. 문화마케팅 변화에 따른 특징 분석(문화정책개발원, 1995)〉 16
〈표 2. 전통적 마케팅과 문화마케팅의 비교(삼성경제연구소, 2002)〉 19
〈표 3. 기업의 사회적 책임범위〉 21
〈표 4. 예술과의 파트너쉽이 기업, 지역, 사회에 주는 혜택〉 24
〈표 5. 기업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메세나협의회)〉 25
〈표 6. 유형별 문화마케팅의 효과 (컬덕 시대의 문화마케팅의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 39
〈표 7. 문화시설의 기능〉 42
〈표 8. 문화시설의 유형〉 42
〈표 9. 문화공간의 종류 및 세부사항(도심형 복합문화공간의 특성에 관한 연구. 노문식. 2009)〉 45
〈표 10. 국내 복합문화 예술 공간 현황〉 49
〈표 11. 2007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규모(*기업 자체 지원 실적 + 문예위 기부 실적)〉 50
〈표 12.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목적별 금액〉 51
〈표 13. KRING(크링)의 개요〉 57
〈표 14. KRING(크링)의 공간구성의 요소〉 58
〈표 15. KRING(크링)의 기능적 측면에 따른 분류〉 60
〈표 16. 상상마당 개요〉 61
〈표 17. 상상마당의 공간구성의 요소〉 64
〈표 18. 상상마당의 기능적 측면에 따른 분류〉 66
〈표 19. 두산아트센터의 개요〉 67
〈표 20. 두산아트센터의 공간구성의 요소〉 68
〈표 21. 두산아트센터의 기능적 측면에 따른 분류〉 70
〈표 22. 코리아나SPACE*C의 개요〉 71
〈표 23. 코리아나SPACE*C 공간구성의 요소〉 73
〈표 24. 코리아나SPACE*C의 기능적 측면에 따른 분류〉 75
〈표 25. 한전아트센터 개요〉 77
〈표 26. 한전아트센터 공간구성의 요소〉 78
〈표 27. 한전아트센터의 기능적 측면에 따른 분류〉 80
〈표 28. KT아트홀 개요〉 81
〈표 29. KT아트홀 공간구성의 요소〉 82
〈표 30. KT아트홀의 기능적 측면에 따른 분류〉 83
〈표 31. 베를린 SONY CENTER (소니센터)의 프로그램 구성(대한걱축학회. 2005)〉 86
〈표 32. CRYSTAL WORLD (크리스털월드) 프로그램 구성〉 89
〈표 33. MEGA WEB (메가 웹) 구성(동적 이미지를 적용한 공간표현에 관한 연구. 남혜원)〉 92
〈표 34. BMW WELT(벨트) 구성(동적 이미지를 적용한 공간표현에 관한 연구. 남혜원)〉 96
〈표 35. 기업의 복합문화공간 사례분석〉 102
〈표 36. 소비자 선호 운영 프로그램 순위〉 112
〈표 37. 기업의 복합문화공간 인지도 상승 방안 순위〉 114
〈표 38. 기업의 복합문화공간 활용 방안 순위〉 116
〈표 39. 설문 중 기업의 복합문화공간 활용 방안에 관한 질문 구성〉 116
〈그림 1. 문화마케팅과 관련된 각 주체들의 상호관계(글로벌 시대의 문화마케팅, 2008)〉 17
〈그림 2. 기업문화 확산의 변화 추이(문화기업의 비밀, 2008)〉 18
〈그림 3. 문화마케팅 패러다임 변화〉 21
〈그림 4. 마케팅 환경의 변화(기업문화마케팅 전략 세미나, 2006)〉 23
〈그림 5. 사회공헌 전략 사례〉 30
〈그림 6. 마케팅 전략 사례〉 33
〈그림 7. 경영 전략 사례〉 36
〈그림 8. 2007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분야별 지원 금액〉 51
〈그림 9. 문화예술 지원 활동의 3가지 유형별 효과(7점 척도)〉 52
〈그림 10.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상상마당의 역할〉 62
〈그림 11. 두산아트센터의 브랜드 마크〉 70
〈그림 12. 한전아트센터〉 76
〈그림 13. 베를린 SONY CENTER (소니센터) 전경〉 84
〈그림 14. SONY CENTER (소니센터)의 내부 구조도〉 86
〈그림 15. SONY CENTER (소니센터)내부 사진〉 87
〈그림 16. CRYSTAL WORLD (크리스털월드) 전경〉 88
〈그림 17. CRYSTAL WORLD (크리스털월드)의 테마 룸〉 90
〈그림 18. MEGA WEB (메가 웹) 전경〉 91
〈그림 19. MEGA WEB (메가 웹) 내부 전시관 및 체험관〉 93
〈그림 20. BMW WELT(벨트) 전경〉 94
〈그림 21. BMW WELT(벨트) 내부〉 96
〈그림 22. 문화마케팅 유형에 따른 사례별 포지셔닝〉 101
〈그림 23. 연구모형〉 105
〈그림 24. 직업별 통계〉 109
〈그림 25. 연령별 통계〉 109
〈그림 26. 기업과 기업의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인지도〉 110
〈그림 27. 소비자 선호 운영 프로그램〉 111
〈그림 28. 기업의 복합문화공간 인지도 상승 방안〉 113
〈그림 29. 복합문화공간 활용 방안〉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