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요약 8
제1장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1. 브랜드 자산 13
가. 브랜드 자산의 정의 및 개념 13
나.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16
2. 금융기업과 브랜드 관리 22
가. 금융기업의 브랜드 중요성 22
나. 금융기업의 브랜드 관리 현황 25
제3장 브랜드 접점별 구성요소 및 사례연구 29
1. 브랜드 접점의 개념 29
가. 브랜드 접점의 배경 29
나. 브랜드 접점의 정의 및 개념 31
2. 브랜드 접점별 구성요소와 금융기업의 사례연구 34
가. 구매 전 경험(Pre-Purchase Experience) 36
나. 구매 시 경험(Purchase Experience) 53
다. 구매 후 경험(Post-Purchase Experience) 69
제4장 삼성화재 통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실태 87
1. 기업별 통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분석결과 87
2. 삼성화재의 통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문제점 93
3. 통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개선 방향 제시 97
제5장 효율적인 브랜드자산 가치 제고 99
1. 통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IDC)을 통한 브랜드 디자인 전략 99
(1) 기업 경영철학에 근거한 브랜드 디자인 전략 99
(2) 고객 접점의 통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요소의 일관성 100
(3) 지속적인 브랜드 디자인 관리와 지원 101
2. 통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IDC) 기대 효과 104
제6장 결론 105
1. 연구 결과 요약 105
2. 연구 한계 및 제언 107
참고 문헌 109
ABSTRACT 111
〈표1〉브랜드 자산에 대한 정의 15
〈표2〉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21
〈표3〉한국 10위권내의 금융브랜드 정책 변화 25
〈표4〉기업별 기업개요 및 브랜드전략 35
〈표5〉고객 접점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통합 연계성 유무 92
〈그림1〉Aaker의 브랜드 자산 형성 모형 16
〈그림2〉Keller의 브랜드 자산 형성 모형 18
〈그림3〉기업 가치중심의 변화 29
〈그림4〉Brand Touch Points Wheel 이론 모형 32
〈그림5〉씨티그룹의 TV광고 37
〈그림6〉KB국민은행 TV광고 38
〈그림7〉현대카드 TV광고 39
〈그림8〉삼성화재 2008년도 방영 광고 41
〈그림9〉씨티은행 DM과 씨티은행의 신용카드 신청페이지 42
〈그림10〉KB국민은행 상품안내 DM 43
〈그림11〉KB국민은행 웹사이트 ‘금융상품몰’ 44
〈그림12〉현대카드 웹사이트 ‘내게 맞는 카드’서비스(위)와 상품안내 DM(아래) 45
〈그림13〉삼성화재 상품안내DM 46
〈그림14〉삼성화재 브랜드 소개 페이지 47
〈그림15〉Citi Toy Library오픈식, 기증, 소아마비 모금기금 걷기 캠페인 49
〈그림16〉KB국민은행 청소년대상 사회공헌 프로모션 50
〈그림17〉현대카드 자선바자회와 ‘디자인, 일상의 경이’전 51
〈그림18〉삼성화재 장애인인식개선협약식, 교통사고유자녀지원, 애니카교통나라 53
〈그림19〉씨티의 신용카드와 통장 그리고 현금카드 56
〈그림20〉KB국민은행 고객별 통장 디자인 57
〈그림21〉현대카드 컬러코어 카드디자인 광고 58
〈그림22〉삼성화재 상품안내장 및 패키지 59
〈그림23〉씨티은행 일반영업점과 PB서비스‘Citi Gold’매장 61
〈그림24〉KB국민은행 ‘GOLD & WISE' 지역별 매장 62
〈그림25〉현대카드 리테일 브랜드샵 '파이낸스샵' 63
〈그림26〉삼성화재 FP센터 오픈식 64
〈그림27〉KB국민은행 사외보 ‘GOLD&WISE’ 80
〈그림28〉삼성화재 전자사보 ‘좋은e친구’ 81
〈그림29〉현대카드 VVIP카드 the black 85
〈그림30〉삼성화재 우수고객서비스 ‘귀(貴)’ 86
〈그림31〉삼성화재 브랜드접점 구성요소별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94
〈그림32〉코카콜라 병모양 년도별 변천사 95
〈그림33〉삼성화재 그래픽 모티브-투게더(Together) 96
〈그림34〉디자인과 브랜드의 관계 98
〈그림35〉통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IDC)의 이해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