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건강식품브랜드의 로하스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패키지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로,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브랜드이미지 전략을 반영하여 보다 효과적인 로하스 패키지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현 소비자들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은 수준으로 올라갔다. 성숙사회의 도래로 정신적 풍요와 생활의 질절 향상을 추구하게 되었고, 고령화 사회 진입, 자원의 고갈, 환경오염문제, 글로벌 이질(Global Epidemics)등의 출현은 건강하고 건전한 소비에 대해 다시 한번 심사숙고 할 계기가 되었다. 이런 사회흐름으로 세계적으로 웰빙트렌드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는 ‘웰빙’이라는 단어가 익숙하기만큼 널리 퍼져 있지만 미국이나 다른 국가에서는 웰빙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채식주의 , 생태주의 등으로 국내보다 오래전부터 발전해왔다. 미국의 웰빙 트렌드의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로는 ‘로하스’를 들 수 있다. 로하스란, ‘Lifestyles Of Health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건강과 환경, 사회정의, 자기발전, 지속 가능한 삶에 가치를 둔 라이프스타일로, 환경에 대한 중요성과 지속가능한 소비 및 경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로하스는 한때의 유행이 아닌 산업발전과 소비자 의식수준 제고에 따른 필연적인 트렌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로하스가 이슈에 머무르고 있으며, 건강측면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의 역할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시장은 소비자의 생활양식과 기호에 다양한 욕구변화의 따라, 개성을 중시하고 편리함을 추구하게 되었다. 우리 식생활은 다양화 되었으며, 건강을 위한 영향의 기본가치가 크게 변화하였다. 과거의 식품은 생존을 위한 욕구에서 현대에는 미각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 되었고, 이에 아울러 영양도 건강위주로 변하여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성 식품이 등장하였다.
신유통구도의 시대로 자신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건강식품 전문스토어 등장 및 확산됨에 따른 브랜드에 대한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기업들은 그들의 제품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알리는 한 수단으로써 브랜드 자체에 신뢰성을 구축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트렌드의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패키지 디자인이 그 어느 때 보다 계획적이며 일관성 있는 제품 이미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으며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 포지셔닝은 주 소비층인 바쁜 현대인들을 움직일 수 있는 열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기업이미지가 반영된 전략적 패키지디자인을 만드는 방안 도출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트렌드의 산업부분중 하나인 로하스 식품을 중심으로 웰빙과 로하스의 이론적 개념과 정립하고 로하스이미지 특성 요소를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측면으로 도입하여 고찰 하는데 있다. 더 나아가 브랜드이미지 향상 물론 대상 Wellif의 다이어트 바의 패키지 디자인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현재 나타나고 있는 디자인상의 문제점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현재 로하스이미지 요소의 특성을 토대로 향후 로하스이미지를 반영한 보다 바람직한 브랜드 이미지의 제작 방안과 패키지디자인의 전략을 정리·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