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Ⅰ.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내용 12
Ⅱ. 미니멀리즘의 이론적 고찰 13
1. 미니멀리즘의 이해 13
A. 미니멀리즘의 개념 13
B. 미니멀리즘의 발생과 배경사상 15
2. 현대 디자인에서의 미니멀리즘의 특징 20
A. 형태적 특징 20
B. 재료적 특징 21
C. 색채적 특성 22
D. 단편과 반복성 22
D. 질서와 단순성 23
Ⅱ. 현대 디자인에서의 미니멀 경향과 그 의의 25
1. 미니멀 그래픽디자인 25
2. 미니멀 제품디자인 26
3. 미니멀 패키지디자인 29
4. 미니멀 웹 디자인 30
5. 타 분야에서의 미니멀리즘 33
6. 미니멀리즘의 디자인사적 의의 34
7. 현대 확장된 미니멀리즘의 표현상의 특징 35
A. 표피성 35
B. 감성성 35
C. 대비성 36
D. 반응성 36
E. 확장성 36
Ⅴ. 웹사이트 디자인의 구성요소 37
1. 표현적 요소 37
A. 메인비주얼 37
B. 그래픽 요소 37
C. 컬러 38
D. 로고와 심볼 38
E. 네비게이션 형태 39
F. 레이아웃 40
G. 멀티미디어와 에니메이션 40
H. 타이포그래피 41
2. 기능적 요소 41
A. 아이텐티티 41
B. 플래쉬 & 플랙스 42
Ⅳ. 금융사이트에서의 미니멀리즘 특성 사례분석 44
1. 현대카드 44
A. 표피성 44
B. 감성성 45
C. 대비성 47
D. 반응성 47
D. 확장성 48
2. 하나은행 49
A. 표피성 49
B. 감성성 50
C. 대비성 51
D. 반응성 52
E. 확장성 52
3. 국민은행 53
A. 표피성 54
B. 감성성 54
C. 대비성 56
D. 반응성 56
E. 확장성 57
4. 우리은행 58
A. 표피성 59
B. 감성성 59
C. 대비성 60
D. 반응성 61
E. 확장성 62
2. 사례분석 결과 63
Ⅴ. 결론 65
참고문헌 67
ABSTRACT 68
〈그림1〉Niklaus Troxler(1989), Niklaus Troxler(1999) 25
〈그림2〉IKKO Tanaka EventPoster(1981) IKKO Tanaka Poster exhibition(1981) 25
〈그림3〉일본의 '무지' 브랜드의 CD플레이어와 infobar 디자인 27
〈그림4〉일본의 '플러스마이너스 제로' 브랜드의 제품들 27
〈그림5〉Bang & Oulfsen, Beo Vision5 28
〈그림6〉Tea를 수입하는 업체인 Wisbray, 잠자리 차 브랜드, 디자인 팬타그램 29
〈그림7〉Claiborne 남성용 향수 기하학적 패턴과 색채의 표현 29
〈그림8〉무지(Musi)의 스피커 패키지 29
〈그림9〉Selfridge 식료품 색채와 타이포 그래피만으로 표현 29
〈그림10〉구글 웹사이트(www.google.com), The5k의 웹사이트(www.the5k.org) 30
〈그림11〉세계 고급패션브랜드 웹사이트 31
〈그림12〉세계 고급 자동차 브랜드 웹사이트 32
〈그림13〉출처 : 디지털시대의 확장된 미니멀리즘에 관한 연구 (홍익대 박사학위과정 김동섭, 한소정) 35
〈그림14〉현대카드 사이트 메인페이지 디자인 44
〈그림15〉메인페이지에서 Service 카테고리를 눌렀을 때 보이는 화면 46
〈그림16〉Cards 카테고리 안에 플래쉬로 제작된 컨텐츠 배너 46
〈그림17〉서브 메인 비주얼 부분 47
〈그림18〉현대카드 전체 페이지의 '현재 위치표시' 부분 48
〈그림19〉내컴퓨터 바탕화면에 깔린 '위젯'을 클릭했을 때 펼쳐진 화면 48
〈그림20〉하나은행 사이트 메인페이지 49
〈그림21〉서브메인페이지의 상단부분 플래쉬 화면 50
〈그림22〉메인페이지 하단의 컨텐츠부분, 클릭전과 클릭 후 펼쳐진 대비되는 모습 51
〈그림23〉하나카드 메인페이지에서의 첫 모습과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의 펼쳐지는 모습 52
〈그림24〉국민은행 메인페이지 '텍스트구성'으로 된 화면 버전 53
〈그림25〉국민은행 메인페이지 '이미지 구성'으로 된 화면 버전 53
〈그림26〉국민은행 '금융' 섹션과 '외환' 섹션부분의 메인페이지 화면 54
〈그림27〉재테크 서비스 베너(위그림)와 My KB서비스 펼침 메뉴(아래그램) 55
〈그림28〉My KB 메뉴를 클릭하면 펼쳐지는 다양한 메뉴들과 메뉴를 클릭했을 때의 팝업창화면 56
〈그림29〉인기상품 여러 가지를 진열하여 클릭했을 때 입체적으로 튀어나오는 효과를 줌 56
〈그림30〉금융상품몰에서 상품들이 보이는 박스를 클릭하면 움직이면서 확대된다. 57
〈그림31〉국민은행 위젯화면. 내 컴퓨터에 설치한 후 아이콘을 클릭하면 팝업이 뜬다. 57
〈그림32〉우리은행 메인페이지 '텍스트 버전' 화면 58
〈그림33〉우리은행 메인페이지 '이미지 버전'화면 58
〈그림33〉우리은행 개인고객 'U-뱅킹존' 카테고리 서브메인 페이지 59
〈그림34〉금융상품 베너 디자인 60
〈그림35〉세무존 비주얼의 플래쉬. 각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이 활성화 된다. 61
〈그림36〉뱅킹존 비주얼의 플래쉬. 각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이 활성화 된다. 61
〈그림37〉내컴퓨터 바탕화면의 아이콘으로 설치하여 클릭하면 보여주는 '가젯' 서비스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