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위한 이러닝사이트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로, 초등학생의 특징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교육분야는 웹기반의 사회이고, 이러닝은 대표적인 웹기반의 교육이다. 21세기 각 가정및 학교, 공공기관에 컴퓨터가 보급되고 인터넷이 연결되면서 이러닝 교육을 접하는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초등학생 대상 이러닝의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온라인, 오프라인 상에서 콘텐츠를 접해보지 않은 학생은 없을 정도이다. 현재 초등학생 대상의 이러닝 환경은 양적확대는 발달되었지만 질적수준은 아직 미흡한 단계이다.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콘텐츠의 내용과 사용성측면이 강조된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온라인교육은 시, 공간의 한계의 극복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바른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못할 시, 효과적인 학습을 기대하기 어렵다. 학습자에게 원하는 내용을 쉽게 전달하면서,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여 지속적인 학습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겠다.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구현하여 실제 적용함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이러닝의 특징과 초등학생의 특징을 분석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요소와 특징을 중심으로, 국내 초등학생 중심의 이러닝사이트를 고인지도 사이트와 저인지도 사이트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이러닝사이트 사용자인터페이스에 대한 분석표를 만들고, 거기에 맞게 저인지도 사이트를 보안하여 새롭게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다.
사용자의 편의성이나 효율성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개발은 무수히 개발되는 교육용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지름길이 된다.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로 인해 초등학생이러닝학습의 사용성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설계기준이나 지침은 이러닝 콘텐츠의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