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 및 내용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고등학교의 일반적 고찰 15
A. 고등학교의 기본 개념 15
B. 고등학교의 이미지 개선 22
2. SI(School Identity)의 이해 29
A. SI(School Identity)의 기본 개념 29
B. CI(Corporate Identity)의 기본 개념 34
C. 심벌마크(symbol mark)의 정의 38
D. 심벌마크(symbol mark)의 변화 43
Ⅲ. 고등학교 심벌마크의 현황 및 분석 50
1. 서울시 국공립 고등학교의 심벌마크 도입 현황 50
A. 심벌마크의 년대별 분석(2009년 3월 현재) 50
B. 심벌마크의 학군별 분석 78
C. 심벌마크의 형태별 분석 80
D. 심벌마크의 요소별 분석 86
2. 기타 사립고등학교의 심벌마크 도입현황 비교 96
A. 특수목적고등학교의 심벌마크 분석 96
B. 특성화고등학교의 심벌마크 분석 101
Ⅳ. 고등학교 심벌마크의 분석 결과 103
1. 고등학교 심벌마크의 문제점 103
A. 고등학교의 정체성 확립과 이미지 개선 필요성 인식 103
B. 조형적 형태면에서의 접근 106
C. 색채 적용면에서의 접근 110
2. 고등학교 심벌마크의 개선 방안 112
A. 시각 커뮤니케이션이어야 한다. 113
B. 차별화가 경쟁력이다. 113
Ⅴ. 결론 115
참고문헌 117
ABSTRACT 120
〈표 1〉 교육과정의 변천사 16
〈표 2〉 고교평준화에 대한 평가 18
〈표 3〉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9
〈표 4〉 고등학교 유형별 다양화 구성도 20
〈표 5〉 이미지 개선의 3가지 효과 27
〈표 6〉 SI의 3요소 30
〈표 7〉 SI의 이미지 구성요소 31
〈표 8〉 SI의 BS 33
〈표 9〉 SI의 AS 33
〈표 10〉 기업의 아이덴티티와 이미지 관계 36
〈표 11〉 기업 CI의 전략적 기능 37
〈표 12〉 대학 UI의 심벌마크 유형별 분류 43
〈표 13〉 1900년대 이전에 개교한 고등학교 51
〈표 14〉 1940년대 이전에 개교한 고등학교 52
〈표 15〉 1940년대에 개교한 고등학교 53
〈표 16〉 1950년대에 개교한 고등학교 55
〈표 17〉 1960년대에 개교한 고등학교 56
〈표 18〉 1970년대에 개교한 고등학교 57
〈표 19〉 1980년대에 개교한 고등학교 58
〈표 20〉 1990년대에 개교한 고등학교 67
〈표 21〉 2000년대에 개교한 고등학교 70
〈표 22〉 서울시 국공립고등학교의 11개 학군별 분류 78
〈표 23〉 원형(타원)의 형태별 분류 80
〈표 24〉 원형(타원)의 분포 그래프 82
〈표 25〉 원형(타원)의 년대별 분포 그래프 82
〈표 26〉 기타 도형의 분류 83
〈표 27〉 기타 도형의 분포 그래프 85
〈표 28〉 심벌마크에 교명이 들어간 경우 86
〈표 29〉 심벌마크에 들어간 교명 중 국문, 영문, 한문으로 분류 88
〈표 30〉 교명이 들어간 경우의 분포 그래프 90
〈표 31〉 교명 중 국문, 영문, 한문의 분포 그래프 90
〈표 32〉 기타 요소-1 92
〈표 33〉 기타 요소-2 93
〈표 34〉 교훈 외 기타 요소의 분포 그래프 94
〈표 35〉 특수목적고의 계열별 분류 96
〈표 36〉 특성화고의 계열별 분류 101
〈표 37〉 오감분석도 115
〈그림 1〉 신세계백화점 41
〈그림 2〉 삼성전자 41
〈그림 3〉 포스코 42
〈그림 4〉 교보생명 42
〈그림 5〉 SK 42
〈그림 6〉 대학 UI의 심벌마크를 이용한 엠블럼 개발 사례 45
〈그림 7〉 대학 UI의 리뉴얼 사례-1 46
〈그림 8〉 대학 UI의 리뉴얼 사례-2 46
〈그림 9〉 기업 CI의 리뉴얼 사례-1 47
〈그림 10〉 기업 CI의 리뉴얼 사례-2 47
〈그림 11〉 아이리버의 BI 리뉴얼 사례 48
〈그림 12〉 KT&G의 CI 리뉴얼 사례 48
〈그림 13〉 빙그레의 CI 리뉴얼 사례 49
〈그림 14〉 대일외고 SI의 리뉴얼 사례 98
〈그림 15〉 서울외고 SI 리뉴얼 사례 99
〈그림 16〉 고등학교와 대학 및 기업 심벌마크의 비교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