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3
Ⅰ.서론 15
Ⅱ.이론적 배경 17
1. 패션이미지의 종류 및 특성 17
2. 이미지 메이킹 29
1)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 및 발생배경 29
2) 이미지 메이킹의 요소 30
3. 영화 캐릭터와 이미지 메이킹 34
1) 영화 캐릭터의 특성 34
2) 영화 속 이미지 메이킹의 역할 35
3) 영화 캐릭터에 표현된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39
Ⅲ.연구방법 42
1. 연구문제 42
2. 용어정의 43
3. 분석범위 및 방법 44
Ⅳ.연구분석 결과 46
1.영화 속 캐릭터에 표현된 이미지의 특성 46
1)여성적 이미지가 표현된 영화 46
2)남성적 이미지가 표현된 영화 61
3)중성적 이미지가 표현된 영화 75
2.영화에 나타난 이미지별 스타일 비교 86
1)여성적 이미지의 스타일 비교: 엘레강스 이미지 vs 로맨틱 이미지 86
2)남성적 이미지의 스타일 비교: 모던 이미지 vs 클래식 이미지 92
3)중성적 이미지의 스타일 비교: 내추럴 이미지 vs 스포티브 이미지 98
Ⅴ.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11
〈표Ⅱ-1〉이미지 메이킹의 요소 30
〈표Ⅲ-1〉분석 영화 45
〈표Ⅳ-1〉영화 '죽어야 사는 여자'에 나타난 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특징 55
〈표Ⅳ-2〉영화 '소피의선택'에 나타난 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특징 59
〈표Ⅳ-3〉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 나타난 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특징 70
〈표Ⅳ-4〉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에 나타난 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74
〈표Ⅳ-5〉영화 '메디슨 카운티에 다리'에 나타난 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특징 83
〈표Ⅳ-6〉영화 '리버 와일드'에 나타난 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특징 85
〈표Ⅳ-7〉여성적 이미지의 의상 스타일 비교 90
〈표Ⅳ-8〉여성적 이미지의 메이크업 비교 91
〈표Ⅳ-9〉여성적 이미지의 헤어스타일 비교 91
〈표Ⅳ-10〉남성적 이미지의 의상 스타일 비교 96
〈표Ⅳ-11〉남성적 이미지의 메이크업 비교 97
〈표Ⅳ-12〉남성적 이미지의 헤어스타일 비교 97
〈표Ⅳ-13〉중성적 이미지의 의상 스타일 비교 102
〈표Ⅳ-14〉중성적 이미지의 메이크업 비교 103
〈표Ⅳ-15〉중성적 이미지의 헤어스타일 비교 103
〈그림 Ⅱ-1〉패션 이미지 축 18
〈그림 Ⅱ-2〉로맨틱 이미지 맵과 주요컬러 23
〈그림 Ⅱ-3〉Jillstuart 2008, Anna sui 2009 S/S 패션 23
〈그림 Ⅱ-4〉Daily Cosmetic 로맨틱 메이크업 23
〈그림 Ⅱ-5〉Style, Lunasol Collection 헤어스타일 23
〈그림 Ⅱ-6〉엘레강스 이미지 맵과 주요컬러 24
〈그림 Ⅱ-7〉Ferragamo 2009, Givenchy S/S 패션 24
〈그림 Ⅱ-8〉Dior collection 엘레강스 메이크업 24
〈그림 Ⅱ-9〉엘레강스 헤어스타일 24
〈그림 Ⅱ-10〉모던 이미지 맵과 주요컬러 25
〈그림 Ⅱ-11〉Giorgio Armani 2009 S/S, Calvin Klein 2008 F/W 패션 25
〈그림 Ⅱ-12〉Edaily 모던 메이크업 25
〈그림 Ⅱ-13〉모던 헤어스타일 25
〈그림 Ⅱ-14〉클래식 이미지 맵과 주요킬러 26
〈그림 Ⅱ-15〉Paul Costelloe 2009, D&G 2008 F/W 패션 26
〈그림 Ⅱ-16〉Edaily 클래식 메이크업 26
〈그림 Ⅱ-17〉클래식 헤어스타일 26
〈그림 Ⅱ-18〉내추럴 이미지 맵과 주요컬러 27
〈그림 Ⅱ-19〉Paul Smith Women 2007 F/W 패션 27
〈그림 Ⅱ-20〉Ceci 내추럴 메이크업 27
〈그림 Ⅱ-21〉Ceci 내추럴 헤어스타일 27
〈그림 Ⅱ-22〉스포티브 이미지 맵과 주요컬러 28
〈그림 Ⅱ-23〉D&G, Michael Kors 2009 S/S, Redordead 1998 F/W 패션 28
〈그림 Ⅱ-24〉Vogue 스포티브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28
〈그림 Ⅳ-1〉영화 '죽어야 사는 여자' 포스터 53
〈그림 Ⅳ-2〉목이 꽈배기처럼 꼬인 모습 53
〈그림 Ⅳ-3〉홀터 넥 룽 튤립 드레스 53
〈그림 Ⅳ-4〉올인원, 퍼 롱코트 53
〈그림 Ⅳ-5〉블랙트리빙 원 버튼 재킷 53
〈그림 Ⅳ-6〉숄칼라 재킷의 정장 53
〈그림 Ⅳ-7〉오픈 프론트 네크라인 재킷 53
〈그림 Ⅳ-8〉V 네크라인 레드 드레스 53
〈그림 Ⅳ-9〉시폰 소재의 숄형태 의상 54
〈그림 Ⅳ-10〉니퍼 칼라의 페플럼 재킷 54
〈그림 Ⅳ-11〉올인원, 가운 54
〈그림 Ⅳ-12〉드롭티 숄더 슬리브 드레스 54
〈그림 Ⅳ-13〉무대 메이크업 54
〈그림 Ⅳ-14〉우아한 메이크업 54
〈그림 Ⅳ-15〉인위적인 진한 메이크업 54
〈그림 Ⅳ-16〉굵은 웨이브의 롱 헤어 54
〈그림 Ⅳ-17〉자연스럽게 묶은 헤어 54
〈그림 Ⅳ-18〉영화 '소피의 선택' 포스터 57
〈그림 Ⅳ-19〉둥근 칼라 블라우스, 넥타이 57
〈그림 Ⅳ-20〉수용번호가 붙은 원피스 57
〈그림 Ⅳ-21〉첼시칼라의 수 트리밍 원피스 57
〈그림 Ⅳ-22〉로 웨이스트라인 원피스 57
〈그림 Ⅳ-23〉오프 숄더 레드 드레스 57
〈그림 Ⅳ-24〉A라인 스커트 57
〈그림 Ⅳ-25〉V네크라인 슬림드레스+러플칼라 가운 57
〈그림 Ⅳ-26〉미국 남부식 드레스 57
〈그림 Ⅳ-27〉벨 슬리브의 U네크라인 원피스 58
〈그림 Ⅳ-28〉V네크라인 실크 드레스 58
〈그림 Ⅳ-29〉누드 메이크업 58
〈그림 Ⅳ-30〉미니멀 메이크업 58
〈그림 Ⅳ-31〉두건을 쓴 헤어 58
〈그림 Ⅳ-32〉롤 스트레이트 헤어 58
〈그림 Ⅳ-33〉립 컬러 강조, 여성스러운 메이크업 58
〈그림 Ⅳ-34〉물결 같은 굵은 웨이브를 살린 헤어 58
〈그림 Ⅳ-35〉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포스터 68
〈그림 Ⅳ-36〉비즈달린 재킷 68
〈그림 Ⅳ-37〉화려한 장식요소의 재킷 68
〈그림 Ⅳ-38〉라운드 넥 니트, 타이트스커트 68
〈그림 Ⅳ-39〉V넥 A라인 원피스 68
〈그림 Ⅳ-40〉퍼 달린 숄칼라 코트 68
〈그림 Ⅳ-41〉셔츠, 세로스트라이프패턴 조끼 68
〈그림 Ⅳ-42〉테일러드칼라재킷, 세로패턴스커트 68
〈그림 Ⅳ-43〉블랙 정장 슈트 68
〈그림 Ⅳ-44〉올리브 퍼 코트, 저지원피스 69
〈그림 Ⅳ-45〉악어패턴의 재킷과 탑 69
〈그림 Ⅳ-46〉루즈한 터틀넥 니트 69
〈그림 Ⅳ-47〉스모키 eye 메이크업 69
〈그림 Ⅳ-48〉스모키 메이크업(브라운 eye color) 69
〈그림 Ⅳ-49〉스모키 메이크업(그레이 eye color) 69
〈그림 Ⅳ-50〉내추럴 웨이브의 쇼트커트 69
〈그림 Ⅳ-51〉앞머리를 자연스럽게 내린 쇼트커트 69
〈그림 Ⅳ-52〉'아웃 오브 아프리카' 포스터 72
〈그림 Ⅳ-53〉테일러드 재킷의 승마복장 72
〈그림 Ⅳ-54〉자연컬러의 셔츠와 조끼 72
〈그림 Ⅳ-55〉카스꾸띠, 호블 스커트 72
〈그림 Ⅳ-56〉카노떼에르, A라인스커트 72
〈그림 Ⅳ-57〉H라인 실루엣 정장 72
〈그림 Ⅳ-58〉카플린(모자) 72
〈그림 Ⅳ-59〉모자에 숄을 두른 형태 72
〈그림 Ⅳ-60〉펠트 해트(모자) 72
〈그림 Ⅳ-61〉폴리츠스커트 정장 72
〈그림 Ⅳ-62〉치크(cheeks)를 강조한 m/up 1. 73
〈그림 Ⅳ-63〉치크(cheeks)를 강조한 m/up 2. 73
〈그림 Ⅳ-64〉피치컬러의 내추럴 m/up 73
〈그림 Ⅳ-65〉내추럴 롱 웨이브 헤어 73
〈그림 Ⅳ-66〉하나로 묶은 헤어 73
〈그림 Ⅳ-67〉짧은 단발의 강한 컬 웨이브 73
〈그림 Ⅳ-68〉영화'매디슨 카운티의 다리'포스터 81
〈그림 Ⅳ-69〉스트라이프 패턴 셔츠 81
〈그림 Ⅳ-70〉 첼시칼라의 세로패턴 원피스 81
〈그림 Ⅳ-71〉앞단추가 단까지 달린 원피스 81
〈그림 Ⅳ-72〉V넥 프린세스 원피스 81
〈그림 Ⅳ-73〉셔츠에 대님을 매치 81
〈그림 Ⅳ-74〉셔츠칼라 체크 원피스 81
〈그림 Ⅳ-75〉U넥 슬리브리스 원피스 81
〈그림 Ⅳ-76〉색감을 자제한 내추럴 m/up 82
〈그림 Ⅳ-77〉퍼플, 핑크 톤의 은은한 m/up 82
〈그림 Ⅳ-78〉미니멀 m/up 82
〈그림 Ⅳ-79〉롱 스트레이트 헤어 82
〈그림 Ⅳ-80〉앞머리를 내린 업스타일 헤어 82
〈그림 Ⅳ-81〉백발의 짧은 단발 헤어 82
〈그림 Ⅳ-82〉영화'리버 와일드'포스터 84
〈그림 Ⅳ-83〉U넥 슬리브 리스 티셔츠 84
〈그림 Ⅳ-84〉셔츠블라우스, 그레이 데님 84
〈그림 Ⅳ-85〉가로패턴 티셔츠, 블루데님 84
〈그림 Ⅳ-86〉슬리브리스 티셔츠, 반바지 84
〈그림 Ⅳ-87〉방수소재의 상, 하의가 붙은 형태 84
〈그림 Ⅳ-88〉박스티셔츠, 반바지 84
〈그림 Ⅳ-89〉도망중인 강도일행을 만나기 전 메이크업 84
〈그림 Ⅳ-90〉도망중인 강도 일행을 만나기 전 헤어 1. 84
〈그림 Ⅳ-91〉도망중인 강도 일행을 만나기 전 헤어2. 84
〈그림 Ⅳ-92〉강도 일행을 만난 이후 인질범이 된 상항의 메이크업 1. 84
〈그림 Ⅳ-93〉강도 일행을 만난 이후 인질범이 된 상황의 메이크업 2. 84
〈그림 Ⅳ-94〉강도 일행을 만난 이후 인질범이 된 상항의 헤어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