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2-1. 연구의 범위 15
2-2. 연구의 방법 15
제2장. 환경과 도시가로, 보행공간의 이론적 고찰 18
1. 환경과 공간, 인간의 의미 18
2. 도시가로의 개념 및 유형 22
1) 보차혼용도로 26
2) 보차분리도로 26
3) 보차공존도로 27
4) 보행자 전용도로 27
5) 자동차 전용도로 28
6) 자전거 도로 28
3. 보행공간의 개념 및 특성 29
제3장. 보행환경과 인간행태의 이론적 고찰 32
1. 보행환경과 보행의 개념 32
1-1. 보행환경 32
1-2. 보행 34
2. 보행공간에서 인간행태 고찰 37
2-1. 인간행태의 정의 37
2-2. 인간의 기본행태특징 40
2-3. 기본행태특징에 따른 행태패턴 조사연구 48
제4장. 연구 대상지의 보행공간 분석 52
1. 대상지 보행공간 분석 및 인간행태 연구 52
1-1. 대상지 보행공간 선정 및 현황 52
1-2. 대상지 보행공간의 인간행태 57
2. 보행공간의 환경시설물 개념 및 분류 59
2-1. 환경시설물의 개념 및 기능 59
2-2. 대상지 보행공간의 환경시설물 분류 64
제5장. 보행공간 개선방안을 위한 분석방법 제안 65
1. 보행공간의 평면분석과 보행밀도에 의한 보행자행태 분석 65
가. 테헤란로 보행공간 67
나.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 71
다. 학교 앞 보행공간 75
2. 보행공간의 단면분석에 의한 보행행태 및 환경시설물 분석 79
가. 테헤란로 보행공간 81
나.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 82
다. 학교 앞 보행공간 83
3. 기본행태특징에 의한 보행공간 분할과 보행유형 분석 88
가. 테헤란로 보행공간 89
나.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 91
다. 학교 앞 보행공간 95
4. 분석결과 종합 및 소결 98
제6장. 결론 101
참고 문헌 103
부록 106
〈부록 1〉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보행밀도 분석 106
〈부록 2〉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보행자행태 평면분석 107
〈부록 3〉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보행밀도 분석 108
〈부록 4〉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보행자행태 평면분석 109
〈부록 5〉 학교 앞 보행공간의 보행밀도 분석 110
〈부록 6〉 학교 앞 보행공간의 보행자행태 평면분석 111
〈부록 7〉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세로분할 112
〈부록 8〉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가로분할 113
〈부록 9〉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세로분할 114
〈부록 10〉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가로분할 115
〈부록 11〉 학교 앞 보행공간의 세로분할 116
〈부록 12〉 학교 앞 보행공간의 가로분할 117
ABSTRACT 118
〈표-1〉 가로의 물리적 구성요소 23
〈표-2〉 보행공간의 개념 30
〈표-3〉 보행공간의 물리적 구성요소 31
〈표-4〉 보행공간에서 인간의 기본행태특징에 따른 기본행위특징 분류 47
〈표-5〉 보행공간의 행위특징에 따른 행태패턴 분류(I) 49
〈표-6〉 보행공간의 행위특징에 따른 행태패턴 분류(II) 50
〈표-7〉 보행공간의 행위특징에 따른 행태패턴 분류(III) 50
〈표-8〉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위치 및 현황 53
〈표-9〉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위치 및 현황 54
〈표-10〉 학교 앞 보행공간의 위치 및 현황 55
〈표-11〉 대상지 보행공간의 행태순위 56
〈표-12〉 기본행태특징에 따른 대상지 보행공간 분석 57
〈표-13〉 대상지 보행공간의 인간행태 분석 58
〈표-14〉 환경시설물의 유형별 기능 63
〈표-15〉 대상지 보행공간의 환경시설물 분류 64
〈표-16〉 대상지 보행공간 관찰시기 66
〈표-17〉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보행자행태 종합분석표(I) 68
〈표-18〉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보행자행태 종합분석표(II) 72
〈표-19〉 학교 앞 보행공간의 보행자행태 종합분석표(III) 76
〈표-20〉 보행공간의 환경특성 분류 80
〈표-21〉 기본행태특징에 의한 환경시설물 분류 87
〈표-22〉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세로분할 보행유형 종합분석표(I-1) 89
〈표-23〉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가로분할 보행유형 종합분석표(I-2) 90
〈표-24〉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세로분할 보행유형 종합분석표(II-1) 92
〈표-25〉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가로분할 보행유형 종합분석표(II-2) 94
〈표-26〉 학교 앞 보행공간의 세로분할 보행유형 종합분석표(III-1) 96
〈표-27〉 학교 앞 보행공간의 가로분할 보행유형 종합분석표(III-2) 97
〈그림-1〉 연구 프로세스 17
〈그림-2〉 집합주거 환경의 사례 19
〈그림-3〉 수조의 모퉁이에 기대어 쉬고 있는 말레이 곰 20
〈그림-4〉 개찰구 파이프에 기댄다 21
〈그림-5〉 소파 측면에 기댄다 21
〈그림-6〉 보차혼용도로 26
〈그림-7〉 보차분리도로 26
〈그림-8〉 보행환경의 사례 33
〈그림-9〉 인간의 보행동작 사이클(Cycle) 36
〈그림-10〉 환경디자인 연구분야에서 다루는 행동의 범위 39
〈그림-11〉 인간의 기본행태특징 41
〈그림-12〉 보행행태(가다)의 걷는 행위 42
〈그림-13〉 시각행태(보다)의 보는 행위 44
〈그림-14〉 휴식행태(서다)의 서는 행위 46
〈그림-15〉 휴식행태(서다)의 앉는 행위 46
〈그림-16〉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보행밀도 분석 67
〈그림-17〉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보행자행태 평면분석 69
〈그림-18〉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보행밀도 분석 71
〈그림-19〉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보행자행태 평면분석 73
〈그림-20〉 학교 앞 보행공간의 보행밀도 분석 75
〈그림-21〉 학교 앞 보행공간의 보행자행태 평면분석 77
〈그림-22〉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단면(A-A")와 (B-B") 81
〈그림-23〉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단면(A-A")와 (B-B") 82
〈그림-24〉 학교 앞 보행공간의 단면(A-A")와 (B-B") 83
〈그림-25〉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세로분할 89
〈그림-26〉 테헤란로 보행공간의 가로분할 90
〈그림-27〉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세로분할 91
〈그림-28〉 신사동가로수길 보행공간의 가로분할 93
〈그림-29〉 학교 앞 보행공간의 세로분할 96
〈그림-30〉 학교 앞 보행공간의 가로분할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