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3. 연구의 문제제기 17
1) 문제제기 17
2) 실내 공간 속의 일반적인 빛의 적용(연출)방법 17
3) 문제해결 방법 18
4) 새롭게 접근하는 공간조명계획 19
5) 문제해결 과정의 흐름 20
제2장 실내공간과 빛의 관계성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 고찰 21
2-1. 실내 공간 속 빛의 의미 21
2-2. 실내공간과 빛의 특성과의 관계 22
2-3. 연출적 의미로서의 빛의 개념 25
2-4. 분포유형에 따른 빛 26
전반조명방식 26
국부조명방식 27
국부적 전반조명방식 27
2-5. 형상에 따른 빛 28
2-6. 조형적 요소에 따른 빛 28
2-6-1. 실내공간과 빛의 방향과의 관계성 28
2-6-2. 실내공간과 빛의 색채와의 관계성 30
제3장 공간과 빛의 관계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 33
3-1.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와 빛의 1차적 관계성 33
3-2.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와 빛의 2차적 관계성 36
3-2-1. 이용자의 관점에서 공간과 빛 37
3-2-2. 관찰자가 공간을 이해하는 과정 42
제4장 공간과 빛의 관계성에 의한 이론정립 48
4-1. 공간을 구성하는 빛 48
4-1-1. 연출적인 역할로서의 빛 48
4-1-2. 공간 속 빛의 분포 49
4-2. 건축요소를 활용한 빛 61
4-3. 조명기구를 활용한 빛 65
4-3-1. 빛의 방향 67
4-3-2. 빛의 색 69
제5장 사례분석을 통한 공간과 빛의 관계 분석 72
5-1. 사례분석의 목적 72
5-2. 사례분석의 기준 72
5-3. 사례분석 73
5-4. 사례분석결과 110
5-4-1. 공간전체의 분포된 빛 110
5-4-2. 형상적 특성의 빛이 공간에 미치는 효과 112
5-4-3. 조형적 특성의 빛이 공간에 미치는 효과 116
5-4-4. 빛의 색이 공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19
5-4-5. 분석 결과 121
제6장 결론 122
참고문헌 125
ABSTRACT 128
〈표 1〉 광원의 종류에 따른 색온도 32
〈표 2〉 공간을 바라보는 3가지 시점의 접근 46
〈표 3〉 입면 중 한 공간에 분포된 빛의 분류 54
〈표 4〉 입면 중 두 개 이상의 공간에 분포된 빛의 분류 54
〈표 5〉 평면 공간에 분포된 빛의 분류 56
〈표 6〉 교차점의 세분화 59
〈표 7〉 재질의 표면상태의 분류 63
〈표 8〉 빛의 형상에 따른 분류 64
〈표 9〉 빛의 방향에 따른 분류 69
〈표 10〉 광원의 종류에 따른 색온도 69
〈표 11〉 빛의 색에 따른 표시 (시점2의 건축요소를 활용한 빛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70
〈표 12〉 형상적 특성과 조형적 특성의 빛이 공간연출에 미치는 특징 110
〈표 13〉 각 평면에 흐르는 빛의 흐름 분석 111
〈표 14〉 빛의 위치 및 흐름이 공간연출에 미치는 효과 112
〈표 15〉 빛의 형상에 따른 효과 113
〈표 16〉 역할에 따른 형상적 빛의 분류 113
〈표 17〉 사례분석을 통한 형상적 빛의 역할 114
〈표 18〉 형상적 빛의 역할적 분류에 따른 입면위치 115
〈표 19〉 조형적 빛의 위치와 방향성에 따른 효과 117
〈표 20〉 사례분석을 통해 정리된 빛의 위치와 방향이 미치는 공간이미지 117
〈표 21〉 조형적 빛의 위치와 방향과의 관계 118
〈표 22〉 빛의 색의 조화가 공간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19
〈표 23〉 사례조사를 통해 알아본 한 공간에 적용된 빛의 색 분류 120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일반적인 공간조명계획 17
〈그림 3〉 빛 연출 순서 18
〈그림 4〉 새롭게 접근하는 공간조명계획 19
〈그림 5〉 문제해결과정의 흐름도 20
〈그림 6〉 배광형태에 따른 빛 연출의 특징 30
〈그림 7〉 공간속 빛의 1차적인 접근 35
〈그림 8〉 공간속 빛의 2차적인 접근 36
〈그림 9〉 공간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다양한 행태 37
〈그림 10〉 실내공간 속에서의 이용자의 행태분류 39
〈그림 11〉 이용자의 행태에 따른 시점분류 40
〈그림 12〉 입면시점1,2 41
〈그림 13〉 입면과 평면시점을 3개의 단면으로 나눈 형태 41
〈그림 14〉 공간의 이미지를 판단하는 과정 43
〈그림 15〉 빛을 바라보는 3가지 시점의 정립 44
〈그림 16〉 공간을 바라보는 3가지 시점의 접근 45
〈그림 17〉 빛과 공간의 2차적 관계성에 의한 이론정립 47
〈그림 18〉 입면과 평면을 각각3개의 단면으로 세분화한 공간 50
〈그림 19〉 공간의 기본형태 51
〈그림 20〉 시점에 따라 나누어진 입면시점1의 단면화 51
〈그림 21〉 시점1의 세분화 52
〈그림 22〉 시점2의 세분화 52
〈그림 23〉 높이 기준점 52
〈그림 24〉 높이에 따른 빛 분류 53
〈그림 25〉 평면에 분포된 빛을 보기위한 시점 55
〈그림 26〉 단면의 세분화 55
〈그림 27〉 하나의 빛 흐름으로 연결되는 입체 공간 57
〈그림 28〉 각각의 단면에 분포된 빛의 사례 58
〈그림 29〉 9개의 단면으로 형성된 교차점 58
〈그림 30〉 입체공간 속에서의 교차점형성 59
〈그림 31〉 교차점의 세분화 59
〈그림 32〉 빛의 세기의 분류 60
〈그림 33〉 교차점에 분포된 빛의 양 60
〈그림 34〉 건축요소의 특징에 따라 달라지는 빛 62
〈그림 35〉 교차점에 분포한 빛과 건축요소를 활용한 조명과의 관계 65
〈그림 36〉 조명기구를 활용한 빛의 기본개념 66
〈그림 37〉 빛을 감싸고 있는 유형적요소의 소재의 투명여부에 따라 분류된 빛 68
〈그림 38〉 교차점에 분포한 빛과 조명기구를 활용한 조명과의 관계 71
〈그림 39〉 교차점에 분포한 빛과 조명기구를 활용한 조명과의 관계 71
〈그림 40〉 공간의 이미지를 느끼게 되는 조명 연출 방법의 순서 121
〈사진 1〉 건물의 일부로 표현되고 있는 빛의 사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