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3
1. 문제 제기 13
2. 연구문제 19
3. 연구대상 및 방법 20
II. 성인인문교육의 역사·철학적 맥락 37
1. 인문학과 인문교육: 역사와 맥락 37
1) 인문학과 인문교육의 역사적 검토 37
2) 인문학의 본질과 개념 43
2. 인문학적 사유공간의 특징 47
1) 의미공간을 향한 사지향(斜指向)적 성찰성 47
2) 인문적 사유의 층위 49
3. 영미 성인교육의 인문학적 전통 53
1) 근대 성인교육의 기원과 발전의 맥락 53
2) 영국의 근대 사회 형성과 성인학습자의 탄생 55
3) 미국의 대중인문교육운동 59
4) 대학확장과 성인인문교육의 제도화 62
5) 사회교육과 성인인문교육의 상보적 진화 65
4. 평생교육 맥락에서 인문적 역량 논의의 확장 67
III. 대중성인인문교육의 새로운 구조화 72
1. 대학공간 안에서의 인문적 사유의 비틀림 73
1) 대학체계의 학문적 접근방식의 특수성 73
2) 학문의 '전문성 중심주의' 78
3) 새로운 관점의 접근: 다중(多衆)과 복수 84
2. 실천인문학의 틈새 만들기 86
1) 실천인문학의 지형과 사람들 86
2) 프로그램의 비층위성과 대중호소력: 대중인문교육으로 90
3. 대중성인교육장면으로의 이동 93
1) 학교와 학교 밖 사이 중간지대: 대학에서 지역으로 93
2) 탈주와 신 개척지 96
4. 학문과 교육의 순환적 결합과 탈태(奪胎) 106
1) 새로운 신진 연구성과 유입의 흐름 106
2) 유연한 '접속'과 인문학의 새판 짜기 110
3) 집단적 실존의 출발점 '공동체' 113
4)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의 구조적 유연성과 학문생명력의 상승작용 117
5) '프로그램' 속에 녹아있는 인문학과 인문교육의 결합구조 120
6) 고강도 강의와 저술로의 전환 125
7) 사회적 목소리내기와 '연대' 128
8) 학문공간과 사회실천의 확장 '현장인문학' 130
5. 소결 137
IV. 왜 인문학인가? : 생애사적 조명 141
1. '철학교실' 스케치 141
1) 강의 스케치 141
2) 왜 학습할까? 143
2. 조연우씨의 학습생애읽기 145
1) 어린시절 생애스케치: 실존적 질문의 생성 "why" 145
2) 첫 번째 시련: "몸의 고립과 마음의 자유" 153
3) 두 번째 시련: "인간관계의 균열"과 "마음 다스리기" 163
4) 전회적 계기: '인문학 아카데미아'와의 인연과 인문학습경험의 심화 170
5) "자기철학" 정립, 삶에 대한 자신감, 가족으로 확대 182
6) 내가 설명하는 나의 변화: "인문학습경험의 의미" 185
7) 조연우씨의 사례를 통한 핵심적 질문 197
3. 한정윤씨의 학습생애읽기 198
1) 나의 수업 198
2) 기업생태 : "계산된 감정과 단절감" 200
3) 휴직과 인문학습: 처음 찾아온 휴식과 무료함, 그리고 우울함 202
4) 적극적 자기학습과 탐색: 탈의미화와 재의미화 204
5) 철학전문기관: "다른 속도와 다른 숨쉬기"로 소통하기 207
6) 마음 만들기와 나를 지켜가는 일 210
7) 인문학습과 경험의 변화 213
4. 소결 217
V. 인문학습의 끌개경험: 문화·실존·학습의 맥락 223
1. 3인칭적 층위: 문화코드에 대한 소유욕구 224
1) 새로운 문화코드의 등장과 "문화적 문맹"에 대한 불안 225
2) 고급지식에 대한 동경 "교양을 채우고 싶다." 228
3) 직업세계와 연결되는 현실적 필요와 가치 230
2. 1인칭적 층위: 실존적 질문의 생성과 갈급함 233
1) "결핍의 문제"와 "심리적 고통" 실존적 질문의 생성 234
2) 존재부정 "나는 누구인가?" 238
3) 인간관계의 균열 "왜 내 마음과 다를까?" 242
4) 사회적 장(場)에서의 시련과 좌절 "꿈을 꾸고 싶다" 244
3. 소외와 소유의 파편적 학습기억 247
1) 극단적 경쟁과 소외의 패러독스 "공부를 위한 공부" 248
2) 직업교육의 상처 "정신을 이용하려고 하지 지켜주지는 않는 교육" 251
3) 비형식학습체험의 일천함 "보여주기 위한 이미지 강좌" 255
4. 화석화된 학습기억의 복원과 재가치화 259
1) 인문학습을 되살려내는 "몰입의 독서체험" 260
2) 강렬하게 남아있는 기억 "교양수업" 263
3) 일상으로부터의 탈출과 일탈적 자극 "가벼운 책읽기" 267
5. 소결 270
VI. 인문학습경험의 형성과 비균형적 성장구조 273
1. 학습경험으로의 진입 274
1) 일상구조의 재배치 및 우선순위의 선정 274
2) 몸 만들기: 집중과 몰입을 위한 "몸과 정신"의 관계 278
2. 인문학교실 참여와 학습의 양상 282
1)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자유로움 282
2) '학습 커뮤니티' 289
3) 인문학습(liberal learning) "자유(liberal)"의 조건에 대한 재발견 298
3. 인문학 리터러시 303
1) 1단계: 형식적·보존적 학습 - 평면적 "읽기"단계 304
2) 2단계: 구성적·확장적 학습 - 입체적 "읽기"단계 308
3) 3단계: 비평적·메타적 학습 - 확산적 "읽기"단계 311
4. 비균형성을 통한 성장구조 314
1) 지적체험의 양면성: "뿌듯함"과 "미진함" 315
2) 인간관계의 이중성: "여유로움"과 "까다로움" 318
3) 세상 밖으로의 소통 "확장된 친밀감"과 세상으로부터의 고립 "내밀한 출구" 322
4) 자기철학으로서의 "자신감"과 신중한 태도 "머뭇거림" 326
5. 소결 331
VII. 인문학습경험에 대한 평생교육학적 해석 335
1. 고통의 자기부정적 이해: 사적 고통의 내밀한 출구로서 인문학을 통한 내적 존재와의 교감 335
1) 학습 체험: 심리적 응결점들의 '혼입과 치유' 338
2) 학습의 주체: '나'- 자아의 의식과 성장 343
2. 질문의 모순과 역설: 질문의 사지향적 순환과 메타적 사유방법 349
1) 질문의 차원: 존재론적 설명의 실마리 'why' 352
2) 학습 과정: 기초체력으로서의 '사유방법의 학습' 357
3. 실존적인 소외와 불안을 통한 학습과 자기철학의 정립 363
1) 학습의 의미: 삶의 지향관계와 목적에의 재인식 366
2) 학습의 적용: 의사소통 '사이'를 성장시키는 학습 370
VIII. 요약 및 결론 376
참고문헌 385
Abstract 401
〈표 I-1〉 형식교육(대학)체제: A대학 인문교육 담당교수 23
〈표 I-2〉 비형식교육기관에서의 인문교육 담당자 및 교강사 25
〈표 I-3〉 대중인문교육의 매개상황 담당자 27
〈표 I-4〉 비형식인문교육기관 성인학습자 29
〈표 I-5〉 인문학 전공 대학원생 32
〈표 III-1〉 '지성과 실천인문공간' 콜로키움 112
〈표 IV-1〉 조연우씨의 생애단계별 인문학습체험 정리 218
〈표 IV-2〉 한정윤씨의 생애전환사건과 인문학습체험 정리 222
[그림 I-1] 학문적 지식과 대중교육 간의 관계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