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발달 및 현대의학의 발달로 인해 노인의 수명이 연장되었고, 이로 인하여 노인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2008년 현재 65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전체인구 대비 10.4%로서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으며, 2018년에는 노인인구비율이 14.3%에 도달하여 지속적인 고령화 사회로 나아갈 것으로 보고 있고, 2026년에는 노인인구비율이 20.8%까지 달해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이 확실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들의 기대와 욕구가 높아져 다양한 노인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현재 시행중인 주민생활지원서비스 통합 전·후의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노인들의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고, 이와 더불어 일선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인식조사를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주민생활지원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민생활지원서비스 통합 전·후의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노인들의 만족도조사를 통하여 주민생활지원서비스 통합정책이 그 정책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주민생활지원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노인들의 서비스 이용 만족도가 개선되었는가? 노인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를 주민생활지원 서비스 통합 전·후로 나누어 서비스 만족도는 어떠한지를 비교 평가하고자 한다.
둘째, 주민생활지원서비스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노인들의 서비스 이용 만족도조사를 바탕으로 공무원들의 인식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주민생활지원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통계패키지 SPSS 15.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노인들의 설문조사와 공무원 인식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우선 노인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주민생활지원서비스 통합 전·후의 노인복지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통합후의 만족도가 오히려 낮게 조사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공무원들의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노인들의 만족도가 낮게 나온 이유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노인복지서비스 질의 향상 및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았다.
공무원들의 인식조사 결과, 공무원들이 생각하는 주민생활지원서비스 통합 후의 문제점과 향후 노인복지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해 다음의 네 가지 분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서비스 질에 대한 분야에서는 복지서비스가 통합된 측면도 있지만 비슷한 사업이 많고, 대상자 발굴 실적에만 연연해하고 있으며, 아직 홍보가 널리 주민들에게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반응이 나타났으며, 이와 함께 수혜 대상자의 인구수를 늘릴 것이 아니라 복지수요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주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향상시켜 생활안정을 확실하게 전달하는 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다.
둘째, 통합성 분야 중에서 공공-민간기관간 연계의 구축 및 환경구축 인식조사 결과, 민간기관 및 민간 사회복지 종사자에 대한 관리와 지도가 미흡하고 일방적이며, 통합적인 환경구축을 통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수요자를 중심으로 한 모든 분야에 포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체제가 아직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인력의 전문성 분야에서는 전문인력의 수와 조직내 인력배치 측면에서 주민생활지원서비스로 조직개편이후 타 업무가 사회 복지직 공무원들에게 많이 넘어 왔으나 인력충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회 복지직 담당 공무원의 업무가 더 과중된 것으로 조사 되었다.
넷째, 업무의 책임성 분야에서는 일선 실무 담당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행정조직이 위에서 아래로의 상명하달식의 체제로 운영되어있기 때문에 실무담당자의 의견수렴이 아직은 어려운 실정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고, 수혜 대상자 인구수를 늘릴 것이 아니라, 복지수요가 절실한 대상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향상시켜 생활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달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일정한 교육을 받은 전문성 있는 인력의 충원과 적절한 배치가 필요하며, 공공-민간기관간 연계를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일선 실무 담당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의사소통 통로가 형성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