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제1절 대형할인점의 이론적 고찰 14
1. 대형할인점의 정의 14
2. 대형할인점의 현황 17
3. 대형할인점에 관한 선행연구 23
제2절 아파트 및 주거만족도의 이론적 고찰 25
1. 아파트의 개념 25
2. 주택의 개념 27
3. 주거만족도에 관한 고찰 29
4. 아파트 현황 및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31
제3장 대상지역의 특성 연구 및 실증분석 34
제1절 대상지역의 선정 34
제2절 조사방법 및 내용 41
제3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2
제4절 대형할인점이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조사 44
1. 연구모형 44
2. 가설설정 45
3. 자료처리방법 46
제4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79
참고문헌 80
국문초록 83
Abstract 85
부록 : 설문지 88
〈표2-1〉 대규모 점포의 업태 15
〈표2-2〉 할인점의 유형 16
〈표2-3〉 백화점/할인점 점포수 추이 19
〈표2-4〉 대전지역 대형할인점 현황 22
〈표2-5〉 공간별 주생활 행위와 부행위 32
〈표2-6〉 주거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33
〈표3-1〉 대전광역시 행정구역현황 34
〈표3-2〉 대전광역시 인구현황 35
〈표3-3〉 대덕테크노밸리 단지구성현황 37
〈표3-4〉 대덕테크노밸리 아파트단지 현황 38
〈표3-5〉 대덕테크노밸리 아파트 가격변동 추이 39
〈표3-6〉 사용변수 41
〈표3-7〉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43
〈표3-8〉 신뢰도 분석 47
〈표3-9〉 주거 만족도 하위요인 평균값과 표준편차 48
〈표3-10〉 대형할인점 만족도 하위요인 평균값과 표준편차 49
〈표3-11〉 현재 아파트 거주한 기간 50
〈표3-12〉 현재 거주중인 아파트 51
〈표3-13〉 대형할인점 입점 이후 거주아파트 가치 상승했다고 생각하는 여부 52
〈표3-14〉 대형할인점 입점 이후 거주아파트 주거만족도가 상승했다고 생각하는 여부 53
〈표3-15〉 아파트 주거 가치와 주거 만족도와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여부 53
〈표3-16〉 현재 거주지에서 계속 거주하기 원하는 여부 54
〈표3-17〉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주거 만족도 차이 55
〈표3-18〉 응답자의 연령에 따른 주거 만족도 차이 55
〈표3-19〉 응답자의 학력에 따른 주거 만족도 차이 56
〈표3-20〉 응답자의 직업에 따른 주거 만족도 차이 57
〈표3-21〉 응답자의 주거 형태에 따른 주거 만족도 차이 58
〈표3-22〉 응답자의 소득에 따른 주거 만족도 차이 59
〈표3-23〉 응답자의 거주 평수에 따른 주거 만족도 차이 60
〈표3-24〉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대형할인점 만족도 차이 61
〈표3-25〉 응답자의 연령에 따른 대형할인점 만족도 차이 61
〈표3-26〉 응답자의 학력에 따른 대형할인점 만족도 차이 62
〈표3-27〉 응답자의 직업에 따른 대형할인점 만족도 차이 63
〈표3-28〉 응답자의 주거 형태에 따른 대형할인점 만족도 차이 64
〈표3-29〉 응답자의 소득에 따른 대형할인점 만족도 차이 65
〈표3-30〉 응답자의 거주 평수에 따른 대형할인점 만족도 차이 66
〈표3-31〉 대형할인점의 만족도와 주거만족도의 상관관계 68
〈표3-32〉 주거 만족도 요인과 대형 할인점 만족도 상관관계 69
〈표3-33〉 대형할인점 만족도가 주거 만족도 중 면적에 미치는 영향 71
〈표3-34〉 대형할인점 만족도와 주거 만족도 중 인테리어에 미치는 영향 73
〈표3-35〉 대형할인점 만족도가 주거 만족도 중 조경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3-36〉 대형할인점 만족도가 주거 만족도 중 조망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6
〈그림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2-1〉 유통업체와 물가와의 관계 18
〈그림2-2〉 유통시장 트렌드 20
〈그림2-3〉 주거환경에서의 어메니티에 대한 정의 33
〈그림3-1〉 대전광역시 행정구역도 35
〈그림3-2〉 대덕테크노밸리 주거단지 현황도 40
〈그림3-3〉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