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Ⅱ. TOD의 이론적 고찰 및 사례검토 11
1. TOD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11
(1) TOD의 개념 11
(2) TOD의 이론적 배경 13
2. TOD 관련개념 및 정책 16
(1) 압축형조밀도시(Compact City) 16
(2) 도시마을(Urdan Village) 16
(3) 신도시주의(New Urdanism) 17
(4) 신전통개발(Neo-Traditional Development) 17
(5) 교통-성장관리(TGM) 17
(6) 스마트개발(Smart Development) 18
(7) TFD, TV, UO 및 E-TOD 18
(8) 영국의 LTP 19
(9) 네덜란드의 ABC정책 19
(10) 역세권 개발 20
3. TOD의 필요성과 유형 및 기대효과 21
(1) TOD의 필요성 21
(2) TOD의 목표 21
(3) TOD의 주요원칙 21
(4) TOD의 유형 21
(5) TOD의 기대효과 23
4. 외국의TOD 사례검토 및 시사점 25
(1) 브라질 쿠리티바 시의 TOD도입사례 25
(2) 미국의 TOD도입사례 29
(3)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TOD도입사례 31
(4) 미국 포틀랜드시의 TOD도입사례 34
(5) 영국의 런던기본계획 37
(6) 토지이용과 교통정책의 통합추진 사례 38
(7) 일본의 TOD 추진사례 39
(8) 외국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 도출 47
Ⅲ. 진주시의 도시여건 분석 49
1. 관련계획검토 49
(1) 진주시기본계획 50
(2) 진주시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 변경 및 중기계획 50
2. 교통환경 분석 및 사회경제지표 전망 50
(1) 교통환경 분석 50
(2) 사회경제지표 전망 51
Ⅳ. TOD 유발을 위한 신대중교통 공급 52
1. 국내·외 경량전철 건설 및 운영현황 52
(1) 국내 경량전철 현황 52
(2) 국외 경량전철 현황 55
2. 진주시 최적 신대중교통 선정 67
Ⅴ. 진주시의 TOD형 도시개발 전략 70
1. 신대중교통 공급목표 70
2. TOD형 도시개발 전략 71
(1) 수평복합화 전략 71
(2) 대중교통 정류소 중심 생활권 형성 전략 72
(3) 승용차 이용 억제 전략 73
(4) 저밀개발된 역세권 우선 개발 74
Ⅵ. 결론 75
참고문헌 76
〈표 1〉ABC 정책의 입지와 기능 20
〈표 2〉쿠리티바 시의 개요 25
〈표 3〉쿠리티바 시의 버스 종류 및 역할 27
〈표 4〉토지이용과 교통정책의 통합추진 사례 38
〈표 5〉도쿄 수도권의 철도이용 40
〈표 6〉김해 경전철 사업개요 52
〈표 7〉 김해 경전철 운전계획 53
〈표 8〉 용인 경전철 사업개요 53
〈표 9〉의정부 경전철 사업개요 54
〈표 10〉광명 경전철 사업개요 55
〈표 11〉노선개요 및 차량 시스템(프랑스 스트라스부르) 55
〈표 12〉 노선개요 및 차량 시스템(미국 포틀랜드) 57
〈표 13〉노선개요 및 차량 시스템 (영국 런던) 58
〈표 14〉 노선개요 및 차량 시스템 (일본 도쿄) 60
〈표 15〉노선개요 및 차량 시스템 (호주 시드니) 61
〈표 16〉 노선개요 및 차량 시스템 (일본 치바) 62
〈표 17〉 노선개요 및 차량 시스템 (캐나다 벤쿠버) 64
〈표 18〉 노선개요 및 차량 시스템 (도쿄 오에도선) 65
〈표 19〉 경량전철의 장점 68
〈표 20〉노면전차와 BRT 비교 69
〈그림 1〉Calthorpe의 TOD 개념도 11
〈그림 2〉ABC정책의 개념도 12
〈그림 3〉교통과 토지이용의 인과적인 상호작용 모형) 14
〈그림 4〉입지형태에 따른 TOD의 유형 22
〈그림 5〉 TOD의 유형별 분포 23
〈그림 6〉간선도로축을 따라 계획된 토지이용계획-3중 구조 도로시스템 26
〈그림 7〉3중 도로를 따른 토지이용과 건축 밀도 26
〈그림 8〉장애인을 위한 리프트 28
〈그림 9〉 포틀랜드 TOD의 추진절차 35
〈그림 10〉 도쿄도의 고속철도망도 39
〈그림 11〉 도쿄의 수송분담률 40
〈그림 12〉민간철도회사에 의한 교외개발사례 41
〈그림 13〉덴엔초푸 평면도와 Peter Calthorpe의 TOD 개념도 비교 42
〈그림 14〉 타마 뉴타운 (오른쪽은 모형도임) 43
〈그림 15〉 타마뉴타운의 철도선 및 타마센터의 모습 43
〈그림 16〉 1960년(좌)과 2003년(우)의 시부야역 44
〈그림 17〉 시나가와역, 신주쿠역, 도쿄만 주변. 도쿄의 고층고밀개발을 주도하는 재개발 44
〈그림 18〉 조반신선의 노선 및 주변개발지역 45
〈그림 19〉 철도주변지역의 토지구획정리사업의 절차 46
〈그림 20〉철도역과 직교하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 재래시장 및 쇼핑가 46
〈그림 21〉 철도선을 기반으로 활력을 이어가고 있는 재래시장의 예 47
〈그림 22〉 차량 및 노선도(프랑스 스트라스부르) 56
〈그림 23〉차량 및 노선도(미국 포틀랜드)나. AGT 57
〈그림 24〉 차량 및 노선도(영국 런던) 59
〈그림 25〉차량 및 노선도(일본 도쿄) 60
〈그림 26〉 차량 및 노선도(호주 시드니) 61
〈그림 27〉차량 및 노선도(일본 치바) 63
〈그림 28〉차량 및 노선도(캐나다 벤쿠버) 64
〈그림 29〉차량 및 노선도(도쿄 오에도선) 66
〈그림 30〉콜롬비아 보고타 운영 사례 67
〈그림 31〉진주시 신대중교통 노선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