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Ⅰ. 서론 11
1.1. 연구배경 11
1.2. 관련 연구 12
1.3. 연구범위 및 방법 13
Ⅱ. 이론적 배경 14
2.1. 항공기 감속장치 14
2.2.1. 드래그슈트(drag chute) 14
2.2.2. 스피드 브레이크(speed brake) 16
2.2. T-50 스피드 브레이크 작동 원리 17
2.3. 특성 요인도 18
2.3.1. 특성 요인도의 역사 18
2.3.2. 특성 요인도 작성 절차 18
Ⅲ. 특성 요인도 작성 및 고찰 20
3.1. 주요 특성요인 선정 20
3.2. 주요 특성요인 분석 21
3.2.1. 재질 분석 21
3.2.2. 제품 파단면 분석 23
3.2.3. 스피드 브레이크 작동기록 검토 24
3.2.4. 유사 항공기의 형상조건 25
3.2.5. 구조 강도 해석 27
3.3. 주요 특성요인 분석 결과 30
Ⅳ. 비행 시험 31
4.1. 1차 비행 시험 31
4.1.1. 계측기 형상 및 시험조건 31
4.1.2. 응력 분석 절차 33
4.1.3. 휘스튼 브리지 회로 구성 및 변환 상수 34
4.1.4. 비행 영역별 시험 결과 36
4.1.5. 1차 비행 시험 결과 43
4.1.6. 1차 비행 시험과 구조 강도해석 결과 고찰 44
4.2. 2차 비행 시험 44
4.3. 비행 시험 결과 고찰 46
Ⅴ. 형상 재설계 47
5.1. 재설계 조건 47
5.2. 재설계 형상 47
5.3. 재설계 형상 타당성 검증 48
Ⅵ. 결론 51
참고문헌 53
Table 1. Chemical component 21
Table 2. Mechanical properties 22
Table 3. Operating record of speed brake 24
Table 4. Measurement of F-16 & T-50 26
Table 5. Analysis result of main characteristic factor 30
Table 6. Gage performance 32
Table 7. Flight test profile 32
Table 8. Result of 1 st flight test 43
Table 9. Result of 2nd flight test 45
Table 10. Redesign configuration 48
Table 11. Calculation of structure safety margin 50
Fig. 1. F-4 Aircraft drag chute operating picture 15
Fig. 2. F-15 Aircraft speed brake operating picture 16
Fig. 3. F-16 Aircraft speed brake operating picture 16
Fig. 4. T-50 Speed brake operating schematic 17
Fig. 5. Characteristic diagram on crack occurrence 20
Fig. 6. Microscope image 23
Fig. 7. Configuration of F-16 & T-50 25
Fig. 8. Analysis area & air-force distribution 27
Fig. 9. Analysis model & boundary condition 28
Fig. 10. Load condition 28
Fig. 11. Analysis result of current configuration 29
Fig. 12. Location of gage installation 31
Fig. 13. Circuit composition of Wheatstone bridge 34
Fig. 14. Signal measurement, 20Kft_ M1.2(1) 36
Fig. 15. Signal measurement, 20Kft_ M1.2(2) 37
Fig. 16. Signal measurement, 10Kft_ M1.1(1) 38
Fig. 17. Signal measurement, 10Kft_ M1.1(2) 39
Fig. 18. Signal measurement, 10Kft_ M0.6 40
Fig. 19. Signal measurement, 10Kft_ M0.4 41
Fig. 20. Signal measurement, Touch & Go 42
Fig. 21. Configuration of step removement 45
Fig. 22. Analysis result, Configuration of step removement 46
Fig. 23. Analysis result, Redesign Configuration(1) 49
Fig. 24. Analysis result, Redesign Configuration(2)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