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1.1. 연구 배경 8
1.2. 연구 목적 9
II. 본론 10
2.1.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의 캐릭터 표현 10
2.1.1. 유아의 인지발달과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10
2.1.1.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0
2.1.1.2. 유아의 시지각 특성 11
2.1.2.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속 캐릭터의 개념 12
2.1.3.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속의 캐릭터 역할 14
2.1.4.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속의 캐릭터 특징 15
2.2. 동화책 속의 곤충 캐릭터 사례 분석 17
2.2.1. 곤충 캐릭터의 사례 17
2.2.2. 곤충 캐릭터의 표현 방법 18
2.2.3. 곤충 캐릭터의 조형적 요소 22
2.3. 곤충 캐릭터의 의인화 표현 25
2.3.1. 곤충 캐릭터의 의인화 표현의 특성 25
2.3.2. 곤충 캐릭터의 의인화 표현의 조형적 분석 28
2.3.3. 곤충 캐릭터의 의인화 표현의 효과 31
2.4. 시작품 '도트 이야기' 연구 32
2.4.1. 작품소개 및 창작이야기 32
2.4.2. 도트 이야기 속 곤충 캐릭터 소개 36
2.4.3. 표현방법에 따른 효과 39
2.5. 시작품 '도트 이야기'의 일러스트레이션 40
2.5.1. 도트이야기의 동화 일러스트 소개 40
2.5.2. 시작품 제작 결과 55
III. 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2
감사의 글 64
표1) 의인화된 곤충 캐릭터의 시각적 요소 36
표2) 의인화된 곤충캐릭터의 조형적 분석 37
표3) 의인화 표현의 선호도 조사 (대상: 취학 전 아동 5-7세) 39
표4) 유아의 인지 심리와 의인화 표현의 관계 55
그림1) 동화책에 나타나는 다양한 곤충들 18
그림2) 사실적으로 표현된 곤충들 19
그림3) 심리적으로 의인화 표현된 곤충 캐릭터 20
그림4) 재현적으로 의인화 표현된 곤충 캐릭터 21
그림5) 2등신 곤충 캐릭터 29
그림6) 3등신 곤충 캐릭터 29
그림7) 4등신 곤충 캐릭터 30
그림8) 의인화된 표정의 곤충 캐릭터 30
그림9) 의인화된 동세의 곤충 캐릭터 31
시작품 '도트이야기' 캐릭터 37
시작품 '도트이야기' 일러스트레이션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