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RIA(Rich Internet Application)의 이론적 배경 13
2.1. RIA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13
2.2. RIA가 적용된 사이트의 예시 17
제3장 사용자 경험 중심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22
3.1. 사용자 경험의 이론적 고찰 22
3.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이론적 고찰 26
3.2.1.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정의 26
3.2.2.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원칙과 사용성 29
3.2.3.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구성요소 33
제4장 인터넷 뱅킹 사이트 디자인 분석 38
4.1. 인터넷 뱅킹 사이트 디자인 38
4.1.1. 인터넷 뱅킹 사이트의 디자인 개념 38
4.1.2. 인터넷 뱅킹 사이트의 디자인 기능 및 특성 39
4.2. 은행별 분석 40
제5장 설문을 통한 RIA기반 인터넷 뱅킹 사이트 분석 47
5.1. 분석방법 47
5.2. 분석결과 48
5.2.1. 일반적인 인터넷뱅킹 사용실태 48
5.2.2. RIA기반 인터넷뱅킹 사용실태 및 인식 51
5.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8
5.4. 가설의 검증 62
제6장 결론 66
6.1. 연구의 결과 및 한계 66
참고문헌 69
부록 77
1. 일반 사용자 설문 77
2. RIA 설문항목 78
3. 사용자 인터페이스 80
ABSTRACT 83
[표 1] 기본 웹과 RIA의 장, 단점 17
[표 2] Mika hiltunen, Markku Laukka, Jari Luomala의 사용자 경험 요소 24
[표 3] HCI에서의 사용자 경험 요소 26
[표 4] 인터페이스에 대한 정의 27
[표 5] Steve Krug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평가 기준 31
[표 6] Jacob Nielsen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평가 기준 32
[표 7] Alison J. Head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성 평가 기준 33
[표 8]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구성 요소 36
[표 9] 인터넷뱅킹 사용실태 50
[표 10] 인터넷뱅킹 사용실태 51
[표 11] RIA기반 인터넷뱅킹 사용실태 53
[표 12] 인터넷뱅킹 사용자 경험 56
[표 13] 일반 인터넷뱅킹 사용자와 RIA 인터넷뱅킹 사용자간 사용자경험 차이 58
[표 14] 인터넷뱅킹 사용자경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0
[표 15] 인터넷뱅킹 사용자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1
[표 16] 각 변수간 상관관계 62
[표 17] 인터넷뱅킹 사용자경험이 RIA 기반 인터넷뱅킹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 64
[표 18] 인터넷뱅킹 사용자경험이 RIA 기반 인터넷뱅킹 만족성에 미치는 영향 65
[그림 1] Broadmoor호텔 예약시스템 18
[그림 2] MINI USA 19
[그림 3] CGV 예매시스템 20
[그림 4] Acrobat Buzzword Beta 21
[그림 5] 뉴욕증시 21
[그림 6] 사용성의 개념 30
[그림 7] 메인페이지 41
[그림 8] 조회서비스 화면 41
[그림 9] 상세조회서비스 41
[그림 10] 이체서비스 41
[그림 11] MyKB 개인맞춤 메뉴 41
[그림 12] 상품상세조회 41
[그림 13] 메인화면 43
[그림 14] 스마트 검색 43
[그림 15] 조회서비스 메인 43
[그림 16] 상세 조회서비스 43
[그림 17] 이체서비스 메인 43
[그림 18] 최근입금계좌 버튼 43
[그림 19] 메인화면 45
[그림 20] 조회서비스메인 45
[그림 21] 로딩 바(Loading bar) 45
[그림 22] 상세조회서비스 45
[그림 23] 이체서비스 메인 45
[그림 24] 개인 맞춤 메뉴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