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내용 12
II. 본론 14
1. 한글 자형의 특징 14
1-1. 한글의 조형적 특성 15
2. 머리장신구의 개요 17
2-1. 머리장신구의 개념 17
2-2. 머리장신구의 역사 19
3. 머리 장신구의 현황 23
3-1. 시장조사 23
3-2. 시장분석 26
4. 머리장신구 디자인 제안 30
4-1. 디자인 개념설정 30
4-2. 디자인전개 32
4-3. 제작 38
III. 결론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4
[표 1] 연구진행도 13
[표 2] 머리장신구의 종류 24
[표 3] 문자가 머리장신구에 활용된 예 28
[그림 1] 조음기관을 본떠 기본글자(ㄱ, ㄴ, ㅁ, ㅅ, ㅇ)를 만들었다. 14
[그림 2] 한글의 순수한 기하학적 요소가 디자인의 소재로 쓰임 16
[그림 3] 한글의 순수한 기하학적 요소가 디자인의 소재로 쓰임 16
[그림 4] 한글의 역동적인 디자인의 예 16
[그림 5] 한글의 역동적인 디자인의 예 16
[그림 6] 리듬감 있는 패턴인식을 보여주는 작품들의 예. 개개의 한글들이 조화되어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16
[그림 7] 리듬감 있는 패턴인식을 보여주는 작품들의 예. 개개의 한글들이 조화되어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16
[그림 8] 세로쓰기를 사용한 작품들의 예 16
[그림 9] 세로쓰기를 사용한 작품들의 예 16
[그림 10] 시를 사용한 작품들의 예 17
[그림 11] 시를 사용한 작품들의 예 17
[그림 12] B.C. 2500년, 고대 수메르의 도시인 우르에서 출토된 왕관 19
[그림 13] A.D. 1909년, 헨리 월슨의 티아라 19
[그림 14] 고구려, 투각초화문금동관 21
[그림 15] 백제시대 뒤꽂이, 무령왕릉 출토 21
[그림 16] 신라시대 왕관 21
[그림 17] 조선시대 떨잠 21
[그림 18] '좋은하루', '대박나세'의 디자인 전개 과정 32
[그림 19] '좋아할래'의 디자인 전개 과정 32
[그림 20] '전화할게', '전화하게'의 디자인 전개 과정 33
[그림 21] '희망'의 디자인 전개 과정 33
[그림 22] '행복'의 디자인 전개 과정 34
[그림 23] '부자', '흥부'의 디자인 전개 과정 34
[그림 24] '하하하'의 디자인 전개 과정 35
[그림 25] '최고'의 디자인 전개 과정 35
[그림 26] '흥부', '부자'의 디자인 전개 과정 36
[그림 27] '김춘수, 꽃' :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의 디자인 전개과정 36
[그림 28] '멋', '벗'의 디자인 전개 과정 37
[그림 29] '너하고만', '희망바이러스'의 디자인 전개과정 37
[작품 1] 좋은하루, 대박나세 39
[작품 1-1] 좋아할래 41
[작품 2] 전화할게, 전화하게 43
[작품 3] 희망, 행복 45
[작품 4] 부자, 흥부 47
[작품 5] 하하하, 최고 49
[작품 6] 흥부, 부자 52
[작품 7] 김춘수 '꽃', '나도 그에게로 가서 그의 꽃이 되고 싶다.' 54
[작품 8] 멋, 벗 56
[작품 9] 너하고만, 희망바이러스 58
[도면 1] 좋은하루, 대박나세 40
[도면 1-1] 좋아할래 42
[도면 2] 전화할게, 전화하게 44
[도면 3] 희망, 행복 46
[도면 4] 부자, 흥부 48
[도면 5] 하하하, 최고 51
[도면 6] 흥부, 부자 53
[도면 7] 김춘수 '꽃', '나도 그에게로 가서 그의 꽃이 되고 싶다.' 55
[도면 8] 멋, 벗 57
[도면 9] 너하고만, 희망바이러스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