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방법 및 범위 10
II.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이론적 고찰 12
1.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개념 12
2.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유래 12
3.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역할 14
4.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목적 15
III. 미술에 있어서 움직임에 관한 연구 18
1. 미래주의에서의 움직임 18
2. 옵아트(Op Art)에서의 움직임 22
3. 키네틱 아트(Kinetic Art)에서의 움직임 23
IV. 쇼 윈도우 키네틱 디스플레이 연구 31
1.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 구성을 위한 효과적 요소 31
2.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적용된 움직임의 사례 36
1) 메이시스(May's) 백화점 36
2) 멜버른 센트럴(Melbourne Central) 백화점 38
3) 시죠도리(四條通) 쇼핑가 39
4) 테디베어 매장 39
3. 친환경에너지가 포함된 쇼 윈도우 키네틱 디스플레이 42
1) 친환경에너지의 유형 42
(1) 태양광을 이용한 에너지 42
(2) 풍력을 이용한 에너지 44
(3) 인력을 이용한 에너지 45
2) 친환경에너지의 활용 45
(1) 태양광에너지의 활용 45
(2) 풍력에너지의 활용 47
(3) 인력에너지의 활용 48
V.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5
Table 1.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목적 17
Table 4-1. 태양광에너지의 장점과 단점 43
Table 4-2. 풍력에너지의 원리 44
Fig. 4-1. 태양광에너지 - 좌: 직접적인 방법, 우: 전기충전기를 이용한 간접적인 방법 46
Fig. 4-2. 풍력에너지 - 좌: 직접적인 방법, 우: 충전지를 이용한 간접적인 방법 47
Fig. 4-3. 인력에너지 - 좌: 직접적인 방법, 우: 충전지를 이용한 간접적인 방법 48
Photo. 3-1. 루이지 루솔로(Luigi Russolo), [자동차의 동력주의(Dynamism of an Automobile)], 캔버스에 유채, 1912~1913. 18
Photo. 3-2.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No.2(Nude Descending a Staircase No.2)], 캔버스에 유채, 1912. 18
Photo. 3-3. 에티엔 쥘 마레(Etienne-Jules Marey), [육체 이동에 관한 연속 촬영 연구], 1886. 19
Photo. 3-4. 블라디미르 타틀린(Vladimeir Tatlin), [제3인터내셔널을 위한 기념물]의 모형, 1920. 20
Photo. 3-5. 라즐로 모홀리-나기(Laszlo Moholy-Nagy), [관선-공간 조정기], 1922~1930. 20
Photo. 3-6. 빅토르 바자렐리(Victor Vasarely), [얼룩말], 1938. 23
Photo. 3-7. 브리젯 루이스 라일리(Bridget Louise Riley), [우주왕복선 I], 1964. 23
Photo. 3-8.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자전거 바퀴], 나무와 금속, 높이 126.5 cm, 1913, 뉴욕 시드니 재니스 화랑. 24
Photo. 3-9. 폴 부리(Pol Bury), [두 개의 나선형 판에 있는 공(Plusieurs Boules dans 2 Spirales)]. 나무, 215 × 92 × 41 cm, 1965. 24
Photo. 3-10.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서커스], 혼합 매체, 1.37 × 2.4 × 2.4 m, 1926~1931., 뉴욕 휘트니 미국 미술관. 25
Photo. 3-11.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거미(Spider)], 알루미늄박, 강철 막대, 채색된 강철, 2.04 × 2.25 × 0.9 m., 1939, 뉴욕 현대미술관 25
Photo. 3-12.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붉은 디스크가 달린 비틀린 기초(Crumpled Foundation with Red Disk)]. 26
Photo. 3-13.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작은 거미(Little Spider)], 140 × 127 cm, 1940., 뉴욕 펄스화랑. 26
Photo. 3-14. 장 팅겔리(Jean Tinguely), [메타매틱 17(Metamatic 17)]. 28
Photo. 3-15. 장 팅겔리(Jean Tinguely) & 니키 드 생팔(Niki de Saint-Phalle), [스트라빈스키 분수], 1983., 퐁피두센터 앞 조각 분수공원. 28
Photo. 3-16. 옵아트, 브리젯 루이스 라일리(Bridget Loiuse Riley : 1931~), [흐름 (Current)], 135 × 150 cm, 1964., 뉴욕 현대미술관. 29
Photo. 3-17. 풍자를 이용한 키네틱 아트, 로제 마리 트로켈(Rosemarie Trockel : 1952), [그림 그리는 기계와 56개의 붓자국들], 1990. 29
Photo. 4-1. 2005년 11월, 메이시스 백화점의 쇼 윈도우 키네틱 디스플레이 전경 36
Photo. 4-2. 2005년 11월, 메이시스 백화점의 쇼 윈도우 키네틱 디스플레이 사례 36
Photo. 4-3. 2008년 11월, 메이시스 백화점의 쇼 윈도우 키네틱 디스플레이 사례 37
Photo. 4-4. 2008년 12월, 멜버른 센트럴 백화점의 쇼 윈도우 키네틱 디스플레이 사례 38
Photo. 4-5. 일본 시죠도리 쇼핑거리 쇼 윈도우 키네틱 디스플레이 모습 39
Photo. 4-6. 테디베어 매장에 적용된 쇼 윈도우 키네틱 디스플레이 40
Photo. 4-7. 제주도 테디베어 박물관의 모습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