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I. 서론 6
1. 문제 제기 6
2. 연구목적 7
3. 연구문제 8
II. 이론적 배경 9
1. 선행연구 분석 9
2.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개념 및 원인 13
3.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및 필요성 19
III. 학교부적응 청소년과 학교사회복지 23
1.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행동 특성 및 실태 23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1
3.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35
4.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효과적 방안과 역할 수행 49
IV.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활성화 52
1. 학교사회복지의 법적 제도화 52
2.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 구축 54
3.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활동 55
4. 학교사회복지의 재원 확보 57
5. 학교사회복지의 연계체계 구축 58
V.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 과제 61
1.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유형별 과제 61
2.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에서의 과제 74
VI. 결론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3
〈표 1〉 학교부적응 청소년에 관한 연구 10
〈표 2〉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20
〈표 3〉 학교폭력의 피해 현황 26
〈표 4〉 휴학, 중퇴 및 제적 현황 27
〈표 5〉 가출 청소년 현황 28
〈표 6〉 중·고등학생의 흡연율 변화 29
〈표 7〉 청소년 음주율 및 월 음주 횟수 30
〈표 8〉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현황 31
〈표 9〉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4
〈표 10〉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전개 과정 36
〈표 11〉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총 운영 실적 39
〈표 12〉 2003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실적 40
〈표 13〉 사회복지사를 활용한 연구학교 서비스 제공 실적 43
〈표 14〉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 49
〈표 15〉 연계체계 모형 58
〈표 16〉 분노에 대한 대안 70
〈표 17〉 사회영향모델에 기초한 음주예방 프로그램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