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원 강사와 학생의 신뢰에 따른 영향을 조사, 분석해 봄으로써 신뢰가 교육효과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교육구성원간의 신뢰로 인해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대사회가 복잡해지고 전문화 된 사회에서는 전문지식을 가진 인재가 절실히 필요한 시대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특히 교육에 대한 열의가 매우 높은 것도 사실이다. 지금은 조기교육부터 매우 경쟁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 사회적 분위기이다. 남보다 뭔가 특별해야 하고 그래야만 성공을 할 수 있다는 잠재적 사고방식이 과열교육경쟁에 더욱 부채질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발걸음이라도 같이 하듯 급격히 나타나게 된 학원들의 수가 적지 않다. 2009년 6월 학원총연합회 통계에 따르면 전국에 약 7만 여개의 학원이 설립 인가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 많은 학원에 종사하는 강사의 수도 많지만 수많은 수강생의 교육의 질적인 문제도 심각하게 고려 해 보아야 할 것이다. 수강생과 강사 간에 학습적인 관계, 지식 습득이라는 과정에 신뢰가 영향을 준다면 수강생이 원하는 목적을 더 충실하게 수행 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를 함에 있어 고3학생들이 입시에 임박해 있었기 때문에 대상에서 제외가 되었으나 고3의 경우에는 강사에 대한 신뢰도 매우 중요하게 차지 하지만 이것보다는 입시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나 입시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학습적인 내용에 더 큰 관심을 가진다. 고등학생 전체의 경우 종합반 보다는 특정 단과 반에서 학생들의 강사에 대한 의존도가 더 크고 학생들 역시 적극적인 수업 태도를 보인다.
전반적으로 볼 때 수강생의 강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 때 학업성적이나 학습동기, 자기효능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요인분석, 분산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하였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에서도 강사의 신뢰와 학습만족도 사이의 상관계수가 0.738로 가장 높게 나온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학생과 강사간의 신뢰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강사는 총체적으로 강사의 업무와 관련된 지식수준, 수업에 관련된 강의 내용의 수업장악능력, 강의와 학생지도에 따른 열의, 강의 자세나 판서, 발음 등도 중요하지만 강사의 성실성, 학생들의 강의 이해정도, 보충강의, 수업 준비나 과제의 양 그리고 확인 등의 직무 성실도에 따라서도 강사 신뢰의 영향적 요인으로 작용함을 실무를 통하여 알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의 영향정도가 늘 새롭고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들의 노력이 수강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학업 성과에 영향을 주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