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신뢰 13
1. 신뢰의 개념과 정의 13
2. 신뢰의 유형 17
3. 신뢰의 효과 19
제2절 학업성과 22
1. 학습만족 22
2. 자기효능감 27
제3절 학생의 강사에 대한 신뢰 31
1. 학생의 강사에 대한 신뢰 31
2. 학생들의 수업태도에 관한 유형 33
3. 신뢰를 바탕으로 한 학업성취도의 관계 34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조사방법 3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6
1. 모형설정 36
2. 가설설정 37
제2절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39
1. 자료의 수집 39
2.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41
3.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 41
4. 분석방법 45
제4장 실증적 분석 47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48
1. 타당도 분석 48
2. 신뢰도 검증 및 상관관계 분석 50
제3절 기술통계 및 차이분석 52
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2
2. 인구 통계학적 특성별 차이분석 53
제4절 선형회귀분석 74
제5절 연구가설 검증 78
제6절 분석결과의 요약 및 논의 80
제5장 결론 82
참고문헌 84
부록 95
ABSTRACT 104
〈국문초록〉 107
〈표 2-1〉 Lewis와 Wiegert의 신뢰유형 18
〈표 2-2〉 Lewicki와 Bunker의 신뢰유형 18
〈표 2-3〉 Bandura의 자기효능감의 정의 28
〈표 3-1〉 설문지 배부현황 40
〈표 3-2〉 자기효능감의 속성 추출 42
〈표 3-3〉 학습만족의 속성 추출 43
〈표 3-4〉 교육성과의 속성 추출 44
〈표 3-5〉 학생의 강사에 대한 신뢰 44
〈표 4-1〉 빈도분석표 47
〈표 4-2〉 성분행렬 48
〈표 4-3〉 회전된 성분행렬 49
〈표 4-4〉 신뢰도 검정표 51
〈표 4-5〉 Pearson 상관계수 52
〈표 4-6〉 기술통계표 53
〈표 4-7〉 학년에 따른 차이 분석 54
〈표 4-8〉 사후분석 결과 55
〈표 4-9〉 학원교육만족 56
〈표 4-10〉 성적향상정도 56
〈표 4-11〉 학원 선생님의 실력 및 학습의 질 57
〈표 4-12〉 교육비 부담 57
〈표 4-13〉 학교 교육에 도움 58
〈표 4-14〉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 58
〈표 4-15〉 학원교육만족 59
〈표 4-16〉 성적향상정도 59
〈표 4-17〉 학원 선생님의 실력 및 학습의 질 59
〈표 4-18〉 교육비 부담 59
〈표 4-19〉 학교 교육에 도움 60
〈표 4-20〉 수강 시작시기에 따른 차이 분석 60
〈표 4-21〉 학원교육만족 61
〈표 4-22〉 성적향상정도 61
〈표 4-23〉 학원 선생님의 실력 및 학습의 질 61
〈표 4-24〉 교육비 부담 62
〈표 4-25〉 학교 교육에 도움 62
〈표 4-26〉 수강동기에 따른 차이 분석 63
〈표 4-27〉 강사신뢰에 대한 사후분석결과 64
〈표 4-28〉 학습만족에 대한 사후분석결과 65
〈표 4-29〉 목표지향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후분석결과 66
〈표 4-30〉 학원 교육 만족 67
〈표 4-31〉 성적향상 정도 67
〈표 4-32〉 학원 선생님의 실력 및 학습의 질 68
〈표 4-33〉 교육비 부담 68
〈표 4-34〉 학교 교육에 도움 69
〈표 4-35〉 수업계열에 따른 차이 분석 70
〈표 4-36〉 학습만족과 자기 통제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후 분석 71
〈표 4-37〉 학원 교육 만족 72
〈표 4-38〉 성적향상 정도 72
〈표 4-39〉 학원 선생님의 실력 및 학습의 질 73
〈표 4-40〉 교육비 부담 73
〈표 4-41〉 학교 교육에 도움 74
〈표 4-42〉 강사신뢰와 학습만족과의 관계 76
〈표 4-43〉 강사신뢰와 자기통제적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76
〈표 4-44〉 강사신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77
〈표 4-45〉 강사신뢰와 목표지향적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77
〈표 4-46〉 회귀분석 결과 요약 78
〈표 4-47〉 가설검증 결과 요약 78
〈표 4-48〉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차이분석 요약 80
〈표 4-49〉 사후분석 요약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