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N 건강증진센터 이용고객의 일반적 특성, 고객 만족도 및 서비스 요구를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건강증진센터 운영을 통해 건강증진센터 경영의 효율성과 생산성 및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범위와 방법: 조사는 서울시에 위치한 종합건강검진을 전문으로 하는 의료기관인 N건강증진센터를 방문한 116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3단계로 이루어졌다. 첫째, 인적·사회적 특성 및 이용특성을 파악하고 둘째, 종합검진에 대한 인식과 의료기관 선택 요인을 파악한 후 마지막으로 건강증진센터의 시설, 교통, 환경, 직원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고객들이 원하는 양질의 종합검진서비스 및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N건강증진센터를 선택한 이유로써 의료진의 우수성이 제일 높았으며, 이용객들이 가장 염려되는 질병은 첫 번째로 위암이고 순차적으로 폐암, 간암, 유방암, 자궁암, 고혈압과 당뇨, 대장암, 뇌졸중, 심장병 순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의 80%가 건강검진의 정확도와 병원의 신뢰도가 본인들이 검진기관을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기본적인 종합건강검진 항목 이 외에 추가적으로 꼭 받고 싶어 하는 건강검진 항목으로는 PET, MRI, CT, 스트레스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 수면무호흡증 검사, 운동부하 검사, 생체나이 검사 순으로 나타났다.
N건강증진센터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게 평가되었지만 연구대상자의 64.9%가 타 병원을 이용 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은 고객의 충성도가 그리 높지 않음을 의미하며, 추후 N건강증진센터의 세심하고 다양한 고객관계관리가 전사적 차원에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