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8
2. 연구 목적 10
3. 연구의 범위 10
II. 이론적 배경 12
1. 건강과 종합건강검진 12
1) 건강과 삶의 질 12
2) 건강증진행위 13
3) 종합건강검진 14
4) 종합건강검진의 역사 15
2. 보건의료환경의 변화 17
1) 인구구조의 변화 17
2) 보건의료 수요의 변화 19
3. 고객만족 24
4. 의료서비스 29
1) 의료서비스 개념(정의) 29
2) 의료서비스의 특징 30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모형 34
2. 연구방법 35
1)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35
3) 설문 내용 35
4) 분석방법 36
IV. 분석결과 37
1. 일반적 특성 37
2. 종합건강증진센터 이용에 따른 특성 38
3. 추가로 받고 싶은 건강검진 항목 42
4. 만족도에 따른 특성 44
1) 검진 절차 상 만족도 44
2) 직원 만족도 45
3) 일반적 만족도 46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 47
V. 결론 및 고찰 53
1. 일반적 특성 53
2. 만족도 차이 분석 56
3. 결론 및 연구의 제한점 57
참고문헌 59
부록 63
〈국문초록〉 70
〈표 II-1〉 건강행위의 구분 14
〈표 II-2〉 노인 인구 및 비율 18
〈표 II-3〉 OECD 주요국가별 고령화 속도 18
〈표 II-4〉 건강보험상 노인의료비 추이 19
〈표 II-5〉 2006년 OECD 가입국 평균수명(0세 기대여명) 19
〈표 II-6〉 2002년 주요국가의 건강수명 19
〈표 II-7〉 인구 1인당 의료기관 이용 현황 21
〈표 II-8〉 시-도별 요양기관 현황 21
〈표 II-9〉 1인당 국민소득 및 의료비 비중 추이 22
〈표 II-10〉 OECD 주요국의 GDP대비 보건의료비 22
〈표 II-11〉 OECD 주요국의 국민의료비 지출 중 공공지출비율 23
〈표 II-12〉 국민의료비 중 공공부문 지출 비율 추이 23
〈표 II-13〉 환자만족도 주요 정의 27
〈표 II-14〉 환자만족도 구성요소 28
〈표 II-15〉 의료서비스 질의 주요 정의 30
〈표 II-16〉 국가별 의료서비스산업 연평균 성장률(1994∼2004년) 31
〈표 II-17〉 GDP 대비 의료서비스 산업 규모 31
〈표 IV-1〉 일반적 특성 37
〈표 IV-2〉 종합건강증진센터 이용에 따른 특성 39
〈표 IV-3〉 N 건강증진센터를 선택한 이유(다중응답) 39
〈표 IV-4〉 종합건강검진센터 효과성 및 이용에 대한 의견 40
〈표 IV-5〉 가장 염려되는 질병(다중응답) 41
〈표 IV-6〉 건강한 삶 유지에 효과적인 특성 42
〈표 IV-7〉 추가로 받고 싶은 건강검진 항목 43
〈표 IV-8〉 건강검진 절차상 만족도 44
〈표 IV-9〉 직원만족도 46
〈표 IV-10〉 일반적 만족도 47
〈표 IV-11〉 연령에 따른 방사선사 만족도 차이 48
〈표 IV-12〉 결혼여부에 따른 검진 대기시간의 만족도 차이 48
〈표 IV-13〉 결혼여부에 따른 일반적 만족도 차이 49
〈표 IV-14〉 학력에 따른 검진 대기시간 만족도 차이 49
〈표 IV-15〉 월 평균 수입에 따른 접수 및 수납 직원의 친절성 만족도 차이 49
〈표 IV-16〉 건강검진 횟수에 따른 검진 절차 상 만족도 차이 51
〈표 IV-17〉 건강검진 횟수에 따른 접수 및 수납직원의 친절성 만족도 차이 51
〈표 IV-18〉 건강검진 횟수에 따른 일반적 만족도 차이 51
〈그림 II-1〉 1인당 의료소비 추이 20
〈그림 II-2〉 GDP 대비 국민의료비 추이 23
〈그림 III-1〉 연구 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