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목적 9
3. 선행연구 10
II. 관련 용어의 정의 12
1. 의료서비스의 정의 12
2. 고객만족도의 정의 13
III. 연구방법 15
1. 연구모형 15
2. 연구대상 16
3. 변수설정 16
가. 독립변수 16
나. 종속변수 17
4. 자료조사 및 분석방법 17
IV. 분석결과 19
1. 응답자의 분포 및 병원 선택동기 19
가. 외래·입원환자의 분포적 특성 19
나. 외래·입원환자의 병원 선택동기 특성 19
2. 환자의 만족도 수준 21
가. 외래환자의 만족도 수준 21
나. 입원환자의 만족도 수준 22
3. 환자만족도의 외래·입원별 차이 23
가. 평가분야별 외래·입원환자 간의 만족도 차이 23
나. 평가항목별 외래·입원환자 간의 만족도 차이 27
4. 환자만족도의 인적특성별 및 명목집단별 차이 31
가. 외래환자 31
나. 입원환자 36
V. 논의 및 결론 41
1.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41
2. 연구대상병원의 마케팅 전략 42
3. 결론 43
참고문헌 46
설문지 49
〈국문초록〉 58
〈표 IV-1〉 외래·입원환자의 분포적 특성 20
〈표 IV-2〉 외래·입원환자의 병원 선택동기 특성 21
〈표 IV-3〉 외래환자의 만족도 24
〈표 IV-4〉 입원환자의 만족도 25
〈표 IV-5〉 평가분야별 외래·입원환자 간의 차이 26
〈표 IV-6〉 병원환경 평가항목별 외래·입원환자 간의 만족도 차이 28
〈표 IV-7〉 의사서비스 평가항목별 외래·입원환자 간의 만족도 차이 28
〈표 IV-8〉 간호사서비스 평가항목별 외래·입원환자 간의 만족도 차이 30
〈표 IV-9〉 의료기사 및 원무서비스 평가항목별 외래·입원환자 간의 만족도 차이 30
〈표 IV-10〉 전반적 만족도 평가항목별 외래·입원환자 간의 만족도 차이 31
〈표 IV-11〉 외래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연령별 만족도의 차이 33
〈표 IV-12〉 외래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학력별 만족도의 차이 34
〈표 IV-13〉 외래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성별 만족도의 차이 34
〈표 IV-14〉 외래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거주지별 만족도의 차이 35
〈표 IV-15〉 외래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진료과별 만족도의 차이 35
〈표 IV-16〉 외래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진료과별 만족도의 차이 36
〈표 IV-17〉 입원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연령별 만족도의 차이 38
〈표 IV-18〉 입원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학력별 만족도의 차이 39
〈표 IV-19〉 입원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성별 만족도의 차이 39
〈표 IV-20〉 입원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거주지별 만족도의 차이 40
〈표 IV-21〉 입원환자의 평가분야별 및 진료과별 만족도의 차이 40
〈그림 III-1〉 연구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