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태권도를 수련하는 청소년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고객만족도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대상으로는 서울시 및 경기도 성남시, 소재 30개소의 태권도장을 이용하는 여자 청소년 태권도 수련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의 하나인 임의표본추출방법을 적용하여 각 도장의 여자 태권도 수련생 5~10명씩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분석에는 164명이 이용되었다.
조사도구로는 설문지로서 라이프스타일은 나순복(2000), 김동원(2000), 이준희(1999), 하지원(1998), 조정순(1999) 등이 채택한 라이프스타일 35항목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고객만족 척도는 박철현(2002), 김용남 등(2003), 김해용(2004), 이용화(2003) 등이 사용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고객만족은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총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까지 5단계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설문지를 배포하고, 응답이 끝난 설문지를 일괄적으로 회수하는 자가평가기입법으로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1차 오류검사를 실시한 후 유효표본 만을 통계처리 하였다. 분석을 위한 통계는 Spss for Windows 14.01을 이용하였으며, 적용된 통계기법은 탐색적 요인분석, t-검증 및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태권도 수련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수련 경력에 따른 라이프스타일과 고객만족도의 차이에서 먼저 연령에 따라서는 라이프스타일과 고객만족도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수련기간, 품(단)의 요인에서도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수련생의 학년의 요인에서 부분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성 태권도 수련생의 라이프스타일과 고객만족도의 상관관계에서 고객만족도의 체중관리, 운동 요인과 라이프스타일의 모든 하위요인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라이프스타일은 고객만족도의 하위요인에 부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도의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요인은 체중관리 요인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소년 여성의 태권도 수련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의 체중관리 요인에서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