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변인 및 연구가설 11
1) 연구 변인 11
2) 연구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3
1) 라이프스타일(lifestyle) 13
2) 고객만족도(customer satisfaction) 13
3) 심리도식 분석법(psychographic approach)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청소년의 정의 15
2. 여성 소비자 16
1) 주요 소비자 16
2) 감성 중심의 소비자 17
3) 신세대 여성 태권도 수련자 19
3. 라이프스타일 21
1) 라이프스타일의 이론적 배경 21
2) 라이프스타일의 등장 배경 22
3) 한국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23
4. 고객만족 27
1) 고객만족 운동의 배경 27
2) 소비자 욕구와 고객 만족 27
3) 고객 만족과 마케팅 전략 29
4) 고객 로얄티 30
5) 최고 경영자의 구실 30
III. 연구방법 32
1. 조사 대상 32
2. 조사 도구 33
3. 조사 절차 33
4. 자료 처리 33
IV. 결과 및 논의 35
1. 결과분석 35
1) 라이프스타일 요인 구조 검증 35
2) 고객만족도 요인 구조 검증 38
3) 연구가설 I 에 대한 결과 40
4) 연구가설 II 에 대한 결과 51
2. 논의 55
V.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59
〈참고문헌〉 60
〈부록〉 61
ABSTRACT 66
국문초록 68
〈표 1〉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한 집단별 특성 26
〈표 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32
〈표 3〉 라이프스타일 요인 구조 검증 35
〈표 4〉 고객만족도 요인 구조 검증 38
〈표 5〉 수련생의 연령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0
〈표 6〉 수련생의 연령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2
〈표 7〉 수련생의 학년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3
〈표 8〉 수련생의 학년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4
〈표 9〉 수련생의 수련기간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6
〈표 10〉 수련생의 수련기간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7
〈표 11〉 수련생의 품(단)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9
〈표 12〉 수련생의 품(단)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50
〈표 13〉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고객만족도와의 상관관계 51
〈표 14〉 생활스타일이 고객만족도의 지도자 요인에 미치는 영향 52
〈표 15〉 생활스타일이 고객만족도의 프로그램 요인에 미치는 영향 53
〈표 16〉 생활스타일이 고객만족도의 냉난방 요인에 미치는 영향 54
〈표 17〉 생활스타일이 고객만족도의 시설 요인에 미치는 영향 55
[그림 1] 청소년 여성 태권도 수련생의 라이프스타일과 고객만족도의 연구 모형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