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4
1) 연구변인 14
2) 연구가설 14
4. 용어의 정의 15
1) 자기리더십 15
2) 사회성숙도 16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청소년 17
1) 청소년의 개념 17
2)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18
2. 자기리더십 19
1) 자기리더십의 개념 19
2) 자기리더십의 구성 전략 23
3) 자기리더십 관련 이론 25
4)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와 자기리더십 29
3. 사회성숙도 32
1) 사회성숙의 개념 및 특징 32
2) 청소년기의 사회성숙 34
3) 사회성숙의 구성요소 35
4)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와 사회성숙도 36
III. 연구방법 40
1. 조사대상 40
2. 조사도구 41
3. 조사절차 42
4. 자료처리 42
IV. 결과 및 논의 43
1. 결과분석 43
1) 자기리더십 요인구조 검증 43
2) 연구가설I에 대한 결과 46
3) 연구가설II에 대한 결과 57
4) 연구가설III에 대한 결과 65
2. 논의 72
V. 결론 및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78
〈참고문헌〉 79
〈부록〉 87
ABSTRACT 92
국문초록 95
〈표 1〉 자기관리와 자기리더십의 비교 23
〈표 2〉 행동중심 및 건설적 사고 전략 25
〈표 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40
〈표 4〉 자기리더십 요인 구조 검증 43
〈표 5〉 수련생의 성별에 따른 자기리더십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6
〈표 6〉 수련생의 성별에 따른 사회성숙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7
〈표 7〉 수련생의 학년에 따른 자기리더십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9
〈표 8〉 수련생의 학년에 따른 사회성숙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50
〈표 9〉 수련생의 연령에 따른 자기리더십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52
〈표 10〉 수련생의 연령에 따른 사회성숙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54
〈표 11〉 수련생의 기간에 따른 자기리더십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57
〈표 12〉 수련생의 기간에 따른 사회성숙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59
〈표 13〉 수련생의 품(단)에 따른 자기리더십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62
〈표 14〉 수련생의 품(단)에 따른 사회성숙도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63
〈표 15〉 자기리더십 유형과 사회성숙도와의 상관관계 65
〈표 16〉 자기리더십이 사회성숙도의 대인관계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66
〈표 17〉 자기리더십이 사회성숙도의 친화력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67
〈표 18〉 자기리더십이 사회성숙도의 학교생활적응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68
〈표 19〉 자기리더십이 사회성숙도의 사회적응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68
〈표 20〉 자기리더십이 사회성숙도의 자기관리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69
〈표 21〉 자기리더십이 사회성숙도의 사회적 유능함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70
〈표 22〉 자기리더십이 사회성숙도의 사회적 효능감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70
〈표 23〉 자기리더십이 사회성숙도의 의사소통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71
〈표 24〉 자기리더십이 사회성숙도의 공동체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72
[그림 1] 청소년 태권도 수련생의 자기리더십과 사회성숙도의 연구 모형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