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연구변인 및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서비스공정성 17
2. 고객만족 23
3. 수련지속의도 27
4. 선행연구의 비판적 고찰 29
III. 연구방법 32
1. 조사대상 32
2. 조사도구 33
3. 조사절차 33
4. 자료처리 34
IV. 결과 및 논의 35
1. 결과분석 35
1) 서비스 공정성의 요인구조 검증 35
2) 고객만족의 요인구조 검증 37
3) 연구가설 I 의 결과 39
4) 연구가설 II 의 결과 42
5) 연구가설 III의 결과 49
6) 연구가설 IV의 결과 52
2. 논의 53
V.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5
〈표 1〉 공정성의 원칙 18
〈표 2〉 공정성 요소의 정의와 관련 연구자 19
〈표 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32
〈표 4〉 태권도 수련생 부모의 서비스 공정성 요인구조검증 35
〈표 5〉 고객만족 요인구조 검증 37
〈표 6〉 부모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절차 공정성 평균의 차이 검증 39
〈표 7〉 부모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분배공정성 평균의 차이 검증 40
〈표 8〉 부모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상호작용 공정성 평균의 차이 검증 41
〈표 9〉 부모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시설만족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3
〈표 10〉 부모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지도자만족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4
〈표 11〉 부모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프로그램만족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5
〈표 12〉 부모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운동수준만족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6
〈표 13〉 부모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수련지속의도요인에 대한 평균의 차이 검증 47
〈표 14〉 서비스공정성 유형과 고객만족도 및 수련지속의도와의 상관관계 49
〈표 15〉 서비스 공정성이 고객만족의 시설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0
〈표 16〉 서비스 공정성이 고객만족의 지도자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0
〈표 17〉 서비스 공정성이 고객만족의 프로그램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1
〈표 18〉 서비스 공정성이 고객만족의 운동수준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1
〈표 19〉 서비스공정성이 수련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2
〈표 20〉 고객만족이 수련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2
[그림1] 태권도 수련생부모의 서비스 공정성 지각이 고객만족 및 수련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모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