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14
가. 자연물과 조형 활동 14
나. 유치원 교육과정과 조형 활동 15
다.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의 개념과 목적 17
라.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의 교육적 의의 19
마.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20
2. 창의성 22
가. 창의성의 개념 22
나. 창의성의 구성 요소 25
다. 자연물과 유아의 창의성 26
3. 선행연구의 고찰 29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도구 30
3. 연구절차 34
가. 예비연구 34
나. 교사훈련 34
다. 사전검사 35
라. 실험처치 35
마. 사후검사 39
4. 자료 분석 39
IV. 연구결과 및 해석 40
1.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40
가.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이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42
나.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이 독창성에 미치는 영향 43
다.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이 제목의 추상성에 미치는 영향 45
라.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이 정교성에 미치는 영향 46
마.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이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 미치는 영향 48
V. 논의 및 결론 50
1. 요약 50
2. 논의 및 결론 51
3.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4
〈부록 1〉 한국판 TTCT(도형) 검사 A형 65
〈부록 2〉 한국판 TTCT(도형) 검사 B형 71
〈부록 3〉 조형 활동 계획안 76
1. 실험집단 활동 계획안 76
2. 비교집단 활동 계획안 91
ABSTRACT 94
〈표 II-1〉 각 차시별 표현생활 영역의 명칭과 내용 및 목표 16
〈표 III-1〉 TTCT 도형 검사의 하위 검사 내용 31
〈표 III-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처치 비교 36
〈표 III-3〉 실험집단에서 실시된 조형 활동 내용 37
〈표 III-4〉 비교집단에서 실시된 조형 활동 내용 38
〈표 IV-1〉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창의성 비교 40
〈표 IV-2〉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유창성 비교 42
〈표 IV-3〉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독창성 비교 43
〈표 IV-4〉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제목의 추상성 비교 45
〈표 IV-5〉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정교성 비교 47
〈표 IV-6〉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비교 48
〈그림 IV-1〉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창의성 변화 41
〈그림 IV-2〉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유창성 변화 43
〈그림 IV-3〉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독창성 변화 44
〈그림 IV-4〉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제목의 추상성 변화 46
〈그림 IV-5〉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정교성 변화 48
〈그림 IV-6〉 자연물을 활용한 조형 활동 전후 성급한 종결에...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