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측면에서는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기반마련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또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며, 위기관리 대비가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이유는 장기적인 투자의 관점이다. 소비자는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착한 기업에게 지갑을 열 준비가 되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미래의 후원자를 예약해 둔 셈이 된다.
그러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몸집은 커졌지만, 사회적 정서적 흐름에 따라 휩쓸리듯 형식적이고 일회성이며 '쇼'에 불과한 혹평을 받기도 하고, 사회내 부정적 여론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배경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특히 농협을 중심으로 그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대하여 언급하였고, 제2장에서는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살펴보았으며, 제3장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제4장에서 전체적인 농협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고, 타 은행과 비교수치를 제시하였다. 제5장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농협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과 설문조사자료를 토대로 농협의 사회공헌활동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발전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효율적인 홍보 전략의 필요이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만큼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의 인식과 홍보의 중요성이다. 거기다 사회공헌활동이 부메랑이 되어 다시 돌아오는 연계마케팅까지 일석삼조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다.
둘째, 바람직한 사회공헌활동의 방향과 방법론을 모색해야 한다. 전문적인 사회공헌활동 추진이 필요하다. 투입대비 얼마만큼의 성과가 있었는지 여러 변인을 통해 분석하고 명확한 측정과 보고가 필요하다. 또한 특정 활동을 통해 사회 문제가 얼마나 개선되었느냐 뿐 아니라 사회참여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도 필요하다. 명확한 기준 마련을 통해 사회적 책임 활동도 다른 투자활동과 마찬가지로 책임 있는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사회적 투자로의 기업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시혜적 측면이 강했다. 이제 기업들은 사회공헌 활동을 '자선'의 차원이 아니라 '투자'의 관점에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들은 상품의 기능이나 합리적인 이득 등과 같은 실질적인 문제를 넘어서서 브랜드의 이미지와 같은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면에까지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변화하는 소비자 욕구의 충족을 위하여 기업의 인식을 전환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아 기업의 생존의 문제이다.
넷째, 사회적 네트워크 구성이 요구된다. 기업은 지역사회의 현안파악을 위해서 또 실질적인 효과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위해서는 사회적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하다. 사회적 네트워크와 연계된 사회공헌활동은 기업과 정부, NGO, 지방자체단체와 윈-윈 전략으로서의 큰 의미와 효과를 가져 올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