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4
3. 선행연구의 고찰 15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18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18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21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 21
제2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26
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26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중요성 28
3.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유형 28
제3장 국내·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30
제1절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30
1. 우리나라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발전과정 30
2.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 35
제2절 해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37
1. 국제사회의 동향 37
2. 미국의 현황 40
제4장 사례분석 : 농협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43
제1절 농협의 현황 및 특성 43
1. 농협의 일반현황 43
2. 농협의 특성 및 사업현황 43
제2절 농협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45
1. 농협의 사회공헌활동의 현황과 분야 46
2. 농협과 국내 은행별 사회공헌활동 및 지원액 비교 53
제3절 사례가 주는 시사점 55
제5장 설문조사 및 분석결과 56
제1절 설문조사 개요 56
제2절 농협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소비자의 설문조사 분석 57
제3절 요약정리 및 시사점 61
제6장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활성화 방안 63
제1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문제점 분석 63
제2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활성화 방안 67
제3절 농협의 사회공헌활동 활성화 방안 70
제7장 요약 및 결론 7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2
제2절 연구의 한계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9
설문지 82
〈표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다양한 이해 20
〈표 2-2〉 2009년 존경받는 기업대상 부문별 수상내역 27
〈표 2-3〉 사회공헌 활동의 유형 29
〈표 3-1〉 사회공헌활동의 발전 단계 모형 37
〈표 4-1〉 사회공헌분야별 주요활동 46
〈표 4-2〉 농촌사랑운동현황 47
〈표 4-3〉 농업인 무료 법률구조사업 추진 실적 47
〈표 4-4〉 소비자 보호사업 추진 실적 48
〈표 4-5〉 희망 장학금 지원 현황 49
〈표 4-6〉 농협문화복지대상 및 농협효행상 시상 인원 50
〈표 4-7〉 지역문화축제 추진 현황 50
〈표 4-8〉 농촌결혼이민자 모국 방문 지원 51
〈표 4-9〉 농촌어르신 말벗서비스 추진 실적 52
〈표 4-10〉 농가희망 봉사단 실적 52
〈표 4-11〉 공익금융상품용도별 지원현황 2008. 12. 기준 52
〈표 4-12〉 은행별 대표 사회공헌활동 현황 54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 5-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소비자 인식 I 58
〈표 5-3〉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소비자 인식 II 58
〈표 5-4〉 농협 은행/ 하나로마트 이용 횟수 59
〈표 5-5〉 농협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소비자 인식 60
〈표 5-6〉 농협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소비자 평가 60
〈표 5-7〉 농협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발전방안 61
〈그림 2-1〉 Carroll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피라미드 24
〈그림 4-1〉 도서보내기 추진현황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