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직업이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단순히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만이 아니고, 삶을 영위하게 하고, 자아의 존재이유를 획득하게 하여 주는 동시에 공동체적 삶에 동참하게 함으로써 경제적, 개인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 역시 그들의 직업이 삶의 주요 구성 요인이 되고 있다.
장애인복지시설은 그 직무 특성상 사회복지사와 고객의 인간적 상호 작용을 통한 고객 중심 오리엔테이션이라는 테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장애인 복지시설에 근무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는 사회복지사 자신과 고객 양자 모두의 복리를 추구하며 사회복지사의 직무 만족도가 나타내는 바는 사회복지사 개인의 안녕과 복리를 위해 중요하다는 측면과 고객에게 전달되는 서비스의 수준을 결정하는데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인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 생활시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 수준을 파악하고, 사회복지 실천에 임하고 있는 종사자들의 복리개선방안을 찾아 사회복지의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도록 함은 물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 일반적 사항 및 근무 환경적 사항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를 실증적인 조사를 통해 분석해보고 직무만족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대안을 모색해 나가며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시설의 발전방향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남지역 장애인 생활시설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들을 분석 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 복지시설의 환경은 시설 근무자들의 직무만족과 서비스의 질 향상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장애인 복지시설의 활성화 정도 역시 시설 근무자들의 직무만족과 서비스의 질 향상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성은 직무만족에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서비스 질의 모든 하위척도유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첫째, 장애인 생활시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어서 시설의 환경이나 서비스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정비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둘째, 장애인 복지시설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시설측면, 수용자측면, 종사자측면, 시설운영측면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접근하여 장애인 복지시설의 운영에 대한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도출하여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인다면 시설의 이용자와 종사자뿐만 아니라 시설의 운영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시설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특수한 것이 아닌 기본적이며 일반적인 요인들이므로, 관리 행정차원에서 이를 조절 혹은 개선해준다면, 장애인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 지사의 직무 만족은 기대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의 상황에 맞는 측정도구의 개발과 구체적이고 세심한 연구가 이어져야 하겠으며, 직무스트레스 해결 방안에 대한 연구도 후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복지서비스의 질적 수준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